세월호 인양 "내 딸 마침내 만나네"..세월호 인양에 '오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월호 인양을 전 국민이 지켜볼 전망이다.
세월호가 23일 오전 드디어 다시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게 된 것.
세월호 인양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23일 오전 11시께 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 13m까지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수부는 23일 오전 10시 취재본부가 꾸려진 진도군청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세월호 본인양 작업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최봉석 기자]
세월호, 내일 오전 다시 수면 위로…침몰 3년만
세월호 인양을 전 국민이 지켜볼 전망이다. 세월호가 23일 오전 드디어 다시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게 된 것. 지난 2014년 4월 16일 침몰한 지 3년만이다.
해양수산부는 22일 오후 8시 50분부터 세월호 본인양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세월호 인양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23일 오전 11시께 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 13m까지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세월호 선체가 처음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는 시점은 23일 새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단, 이 시기는 현장 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해수부는 기상 여건이 나쁘지 않은 만큼 인양현장에서 24시간 교대로 작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밤샘' 세월호 인양작업이 이뤄진다.
해수부와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는 22일 오전 10시께 세월호 시험인양에 착수했으며 5시간 30분 뒤인 오후 3시 30분께 세월호 선체의 바닥을 해저에서 1m가량 들어 올리는 데 성공했다.
현재 세월호 인양 작업은 66개 와이어로 연결된 잭킹 바지선 2척의 유압을 작동시켜 양쪽에서 조금씩 균형을 맞춰가며 들어올리는 방식으로 진행중이다.
해수부는 이날 오전 윤학배 차관을 상황실장으로 하는 '세월호 선체인양상황실'을 진도군청에 설치했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이날 오후 진도 현지를 긴급 방문해 세월호 인양 작업을 지휘하고 있다.
해수부는 23일 오전 10시 취재본부가 꾸려진 진도군청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세월호 본인양 작업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발표는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이 맡는다.
본인양이 무사히 이뤄지려면 이날부터 사흘간 바다 날씨가 좋아야 한다. 구체적으로 '파고 1m·풍속 10㎧'의 양호한 날씨가 이어져야 한다.
해수부가 국내외 기상정보업체로부터 받은 22일 오후 6시 기준 예보에 따르면 22∼24일 기상 여건은 이런 기준을 충족할 것으로 예측됐다.
세월호 선체는 수면 위 13m까지 끌어올려진 뒤 안전지대에 대기 중인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된다.
이렇게 되면 본인양 작업은 마무리되고 이후에는 세월호를 목포신항으로 이동시켜 철재부두에 거치하는 작업이 이어진다.
본인양에서 부두 거치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최소 13일가량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목포신항에 해수부 등 중앙부처 합동으로 중앙수습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미수습자 수습, 선체 조사 등의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특별법에 따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도 출범해 정부 활동에 대한 점검에 나선다.
목포신항에는 컨테이너 40동이 설치돼 대책본부와 유가족, 미수습자 가족을 위한 공간으로 쓰인다.
최봉석기자 cbs@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고은 신하균 결별, 공유 찌라시 내용 때문? "아니땐 굴뚝에도 연기"
- 홍상수-김민희 행복, 세 번 멍든 홍상수 아내 "지금 죽을 맛이다"
- 박명수 여의도 접촉사고 현장 포착'..2억원 레인지로버에서 내리면서 한 말이?
- "시 쓰려면 성경험 있어야" 여고생 제자 성폭행, 배용제 시인 구속
- 유영하 겨냥 직격탄 날린 이외수..'역대급 비판' 발언 왜
- 구하라, 연예계 싸움 서열 1위?..춘자가 인정한 '걸그룹 주먹왕' (비디오스타)
- 스타벅스 커피값 비싼 이유 있었네
- 남자 뱃살 빼는 최고의 운동, '체지방 빨리 없애는 10가지 TIP'
- '썰전' 심상정, 여대생 시절 '1초 김고은?'.. "예쁜데 입이 좀 험해"
- 이하늬, 윤계상이 반한 비키니 몸매 '대박' 비법 들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