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도 한 번 없이 갑자기 .. 기가 찬다"

임명수.김정석 2017. 3. 8. 02: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 발사대 2기와 일부 장비가 지난 6일 오후 C-17 항공기 수송기편으로 경기도 오산 미군공군기지에 도착했다. 7일 사드가 들어설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이힐 성주CC(성주골프장) 입구에서 군과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성주=프리랜서 공정식
“어젯밤에 미국에서 넘어왔다 카던데.” “성주에 갖고 오기만 갖고 와 봐라 다 뿌사 삘끼다!”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일부가 한반도에 도착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7일. 사드 배치 예정지인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선 주민 6~7명이 의자에 앉아 근심 어린 표정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마을회관은 사드가 배치될 롯데 스카이힐 성주CC(이하 성주골프장)와 2㎞ 정도 떨어져 있다. 이들이 모여 앉은 주변으론 ‘전쟁 불러오는 사드를 반대한다’ ‘사드 배치 결사반대’ 등이 적힌 현수막이 바람에 나부꼈다.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 발사대 2기와 일부 장비가 지난 6일 오후 C-17 항공기 수송기편으로 경기도 오산 미군공군기지에 도착했다. 7일 사드가 들어설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이힐 성주CC(성주골프장) 입구에서 군과 경찰이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옆에 경고문이 붙어 있다. 성주=프리랜서 공정식
이석주(63) 소성리 이장은 “설명회 한 번 제대로 한 적도 없는데 갑자기 사드가 한반도로 들어왔다고 하니 기가 찬다”며 “헬기로 뭘 계속 싣고 나르는데 어디 물어볼 데도 없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성주골프장과 5㎞가량 떨어진 김천시 농소면에 사는 박금규(50)씨도 소식을 듣고 일찌감치 마을회관에 나왔다. 그는 “한·미 양국이 서로 합의했다는 핑계를 대며 모든 것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고 있다”며 “안보는 국방뿐만 아니라 경제·외교 등 모든 면에서 고려돼야 하는 건데 무조건 무기 배치만 생각하는 것 같다”고 했다.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 발사대 2기와 일부 장비가 지난 6일 오후 C-17 항공기 수송기편으로 경기도 오산 미군공군기지에 도착했다. 7일 사드가 들어설 경북 성주군 롯데스카이힐 성주CC(성주골프장)과 인접한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원불교 신도들이 기도를 올리고 있다. 성주=프리랜서 공정식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오후 2시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사드 배치에 항의하는 집회를 할 계획이다. 같은 날 오후 7시엔 김천역 광장에서 사드 반대 촛불집회도 열린다.

사드 체계가 도착한 경기도 오산은 조용했다. 7일 오전 오산공군기지 정문 앞. 기지를 오가는 차량과 미군 몇 명 정도만 다닐 뿐 한산했다. 인근 상인들은 “사드가 들어왔느냐” “들어온 게 사실이냐”며 기자에게 오히려 되묻기도 했다.

성주·오산=김정석·임명수 기자 kim.jungseok@joongang.co.kr

누구나 다 아는 '한한령' 모르쇠하는 中 대변인, 왜

[단독] "소녀는 자못 자색···" 박지원 열하일기 원본 보니

北 미사일 쏠 때 美서 출발···군 수뇌부만 알았다

"하늘이 두쪽 나도···" 사드 장비 전격 반입한 이유

"여론조사 90% 이상 응답 안 해" 홍준표 발언 진짜일까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