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저녁있는 삶' 족쇄 채우는 포괄임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게임업체에 근무하는 A씨와 동료들은 최근 회사로부터 야근을 자제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고용노동부가 이달부터 정보기술(IT)업종 100여곳을 대상으로 장시간 근로 등 노동관계법 위반 여부 점검에 나선다는 게 이유다.
지난해 일부 게임업체 종사자의 과로사로 촉발된 IT업계의 장시간 노동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가 비정상적인 장시간 근로를 바로잡겠다고 나섰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게임업계의 장시간 근로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려면 국민일보 홈페이지에서 여기를 클릭 하세요
게임업체에 근무하는 A씨와 동료들은 최근 회사로부터 야근을 자제하라는 권고를 받았다. 고용노동부가 이달부터 정보기술(IT)업종 100여곳을 대상으로 장시간 근로 등 노동관계법 위반 여부 점검에 나선다는 게 이유다. 근로자 입장에선 반길 일이지만 걱정이 앞선다. 차기 게임 출시 일정이 코앞으로 다가와서다. 회사에서 출시 일정을 조정해주는 것도 기대하기 힘들다고 한다. A씨는 “포괄임금제 계약 때문에 추가 인건비가 들지 않는 회사 입장에선 근무시간과 상관없이 프로젝트 일정을 맞추라고 하는 게 일상다반사”라며 “기한을 맞추려면 일찍 퇴근해도 집에서 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일부 게임업체 종사자의 과로사로 촉발된 IT업계의 장시간 노동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가 비정상적인 장시간 근로를 바로잡겠다고 나섰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근로자와 연장근로를 포함한 포괄임금제로 연봉계약을 체결하는 관행이 유지되는 한 단속 효과가 제한적일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6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IT업계 현장점검은 오는 13일부터 본격 시작한다. 시간 외 수당 지급 여부나 근로시간 한도를 위반하는지 등이 점검 대상이다. 특히 게임업계의 장시간 근로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게임업계의 장시간 근로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게임개발자연대가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 의뢰·조사한 ‘2016 게임산업종사자 노동환경 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게임업계 종사자 중 주당 52시간 이상 근무한다는 이들은 전체 응답자의 20%를 차지했다. 5명 중 1명이 법정 근로시간을 12시간 초과한 셈이다. 한 달 평균 1회 이상 휴일에 근무한다는 응답자도 43%에 달했다.
게임업계의 장시간 노동이 관행으로 굳어진 주 원인으로 종사자들은 포괄연봉제를 꼽는다. 연봉계약 때 시간 외 근로수당을 미리 책정하다보니 회사 입장에선 별도 수당을 추가 지급할 의무가 없다. 고용부가 시간 외 수당 지급 여부를 살펴봤자 제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포괄연봉제를 없애야 비용 부담이 발생하는 회사에서 야근을 근절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고용부 관계자는 “단속보다는 현장 목소리를 정확히 짚어내는 게 가장 큰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역시 포괄임금제를 없애야만 병폐가 사라진다고 보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현행 포괄임금제는 연장근로를 계산하지 않고 공짜노동을 쓰는 수단”이라며 “원칙적으로 포괄임금 계약을 금지하도록 입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신준섭 기자 sman321@kmib.co.kr, 그래픽=전진이 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미홍 "박영수 특검팀, 수사결과 발표하면 현행범"
- 문재인 당선 가능성 67.1% .. 안희정 '하락' 안철수 '상승'
- 남편과 불화에 생후 6개월 딸 질식사시킨 10대 엄마
- 일주일새 100만명이 지켜본 100세 할머니 댄스 영상
- [영상] 오지호, 7년 만에 재현한 이영자 '나쁜손 대참사'
- 박근령 태극기 집회서 "언니는 억울하다" 호소
- 가수 토미 페이지 사망..1990년대 美 아이돌
- 홍준표, SBS 앵커에 "박근혜 비판했다 잘렸잖아?" (영상)
- 넉살 좋은 장시호가 특검서 만난 이재용에게 한 말
- '조윤선 맛집 지도' 관심 폭발.. 지금은 '1400원짜리' 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