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김정남 피살 공항에 VX 잔류물질 없어..안전하다"

2017. 2. 26. 12: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말레이시아 당국은 26일 김정남이 신경작용제 VX로 살해된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VX 잔류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이 공항은 안전하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경찰 감식팀과 원자력청, 소방당국은 이날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김정남이 피습된 출국장 무인발권기 주변, 그가 도움을 청하기 위해 찾아갔던 공항정보센터와 공항치료소 등을 중심으로 VX가 남아있는지 합동 점검과 함께 제독작업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알라룸푸르 EPA=연합뉴스) 말레이시아 경찰 감식팀과 원자력청, 소방당국은 26일 새벽 김정남이 신경작용제 VX로 살해된,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피습 현장인 출국장 무인발권기 주변, 공항정보센터와 공항치료소 등을 중심으로 VX가 남아 있는지 합동 점검과 함께 제독작업을 했다. 압둘 사마흐 마트 셀랑고르주 지방경찰청장은 "오늘 오전 1시 45분께부터 1시간가량 점검한 결과 위험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국제공항 2청사는 어떤 형태의 오염도 되지 않아 안전하다"고 말했다. 사진은 이날 방독 복장의 요원들이 제2 청사 출국장에서 바닥을 점검하는 모습. bulls@yna.co.kr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말레이시아 당국은 26일 김정남이 신경작용제 VX로 살해된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VX 잔류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이 공항은 안전하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경찰 감식팀과 원자력청, 소방당국은 이날 국제공항 제2청사에서 김정남이 피습된 출국장 무인발권기 주변, 그가 도움을 청하기 위해 찾아갔던 공항정보센터와 공항치료소 등을 중심으로 VX가 남아있는지 합동 점검과 함께 제독작업을 했다.

압둘 사마흐 맛 셀랑고르주 지방경찰청장은 기자들에게 "오늘 오전 1시 45분께부터 1시간가량 점검한 결과 위험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국제공항 2청사는 어떤 형태의 오염도 되지 않아 안전하다"고 말했다.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지난 13일 맹독성 신경작용제 VX 공격을 받고 사망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2에서 말레이 당국이 26일 독극물 제거작업을 진행했다. 2017.2.26

그는 "피해자(김정남)를 돌본 사람들도 검사 결과 모두 괜찮다"고 말했다.

사타시밤 수브라마니암 말레이시아 보건장관은 현재까지 공항에서 의료진이나 승객들이 VX에 노출된 다른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압둘 사마흐 청장은 인도네시아 여성용의자 시티 아이샤(25)가 지난 13일 범행 직후 택시를 타고 달아나다가 구토를 했지만, 지금은 어떤 증상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말레이시아 당국이 사건 발생 13일 만에 피습 현장 제독과 점검을 벌여 뒷북 대응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앞서 VX로 불리는 '에틸 S-2-디이소프로필아미노에틸 메틸포스포노티올레이트'가 김정남의 눈 점막과 얼굴에서 검출됐다는 잠정 결론을 담은 부검 보고서가 나왔고 보건장관이 이를 공식 확인했다.

VX는 특별한 냄새와 맛이 없지만 호흡기, 직접 섭취, 눈, 피부 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면 사린가스보다 100배 이상의 독성을 발휘하며 수 분 만에 목숨을 앗아갈 수 있다.

meolakim@yna.co.kr

☞ 영화·드라마 단골소재 VX…'더록'선 휘발성의 푸른 액체로 묘사
☞ 유승준·유아인 사태로 본 '스타와 군대'…달라진 풍속도
☞ 트럼프 "파리는 못갈곳" 비난…올랑드 "예의 지켜라" 울컥
☞ 어린이집 차려 1억원 '꿀꺽'...60세 女원장의 '재테크'
☞ '김정남 암살' 여성용의자들 "코미디영상ㆍTV쇼 찍는줄 알았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