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김정남 'VX중독사' 공식확인.."부검결과,화학국분석일치"

입력 2017. 2. 26. 08:08 수정 2017. 2. 26. 1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말레이시아 보건당국이 김정남의 사망 원인이 신경 작용제 VX 중독이라는 부검 결과를 확인했다.

그는 "신경 작용제 VX에 고용량으로 노출될 경우 피해자가 매우 빨리 사망에 이를 수 있다"며 "이런 부검 결과는 김정남 시신에서 VX가 발견됐다는 말레이 과학기술혁신부 화학국의 보고서와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경작용제가 심각한 마비 불러 절명..여러 증거들 확인"

(쿠알라룸푸르=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말레이시아 보건당국이 김정남의 사망 원인이 신경 작용제 VX 중독이라는 부검 결과를 확인했다.

사타시밤 수브라마니암 말레이 보건장관은 "김정남의 시신을 부검한 결과 신경 작용제가 매우 심각한 마비를 일으켜 피해자를 아주 짧은 시간 내 사망케 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확인됐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다.

[제작 최자윤 장성구] 일러스트

그는 "신경 작용제 VX에 고용량으로 노출될 경우 피해자가 매우 빨리 사망에 이를 수 있다"며 "이런 부검 결과는 김정남 시신에서 VX가 발견됐다는 말레이 과학기술혁신부 화학국의 보고서와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말레이 당국은 이날 화생방 장비로 중무장한 요원들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 투입해 VX 잔류 독소가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대대적 수색과 제독(除毒) 작업을 펼쳤다.

수브라마니암 장관은 현재까지 김정남 독살 현장인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의료진이나 승객들이 VX에 노출된 다른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은 지난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얼굴에 액체 공격을 받은 뒤 고통을 호소하다가 사망했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말레이 화학국이 부검 샘플을 분석한 결과 VX로 불리는 '에틸 S-2-디이소프로필아미노에틸 메틸포스포노티올레이트'가 사망자의 눈 점막과 얼굴에서 검출됐다는 잠정 결론을 담은 보고서를 지난 24일 제출한 바 있다.

VX는 현재까지 알려진 독가스 가운데 가장 유독한 신경작용제로 수 분 만에 목숨을 빼앗을 수 있다.

이 독가스는 특별한 냄새와 맛이 없지만 호흡기, 직접 섭취, 눈, 피부 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되면 사린가스보다 100배 이상의 독성을 발휘한다.

국제사회는 유엔이 대량살상무기로 분류해 생산·보유·사용을 금지하기로 결의한 이 맹독성 물질이 김정남 독살에 사용된 정황이 드러나자 배후로 지목되는 북한을 향한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

이날 말레이시아 당국의 제독 작업에는 경찰 감식팀, 소방당국, 원자력청 등이 투입됐다.

현장에서는 자국을 대표하는 공항이 철저하고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려 했던 말레이 당국의 의도와 달리 이번 제독 작업이 뒤늦은 '보여주기식' 이벤트라는 비난도 나왔다.

meolakim@yna.co.kr

☞ '떡볶이국물' 의경중대장 '경고'…시민단체 "솜방망이 처벌"
☞ '김정남암살' 베트남 女용의자 "코미디영상 찍는줄 알았다"
☞ "중소기업 다니면 뭔가 평가절하되는 느낌"…대졸 취업준비생
☞ 성남 모란시장 전국 최대 '개 판매장' 철거 시작
☞ 유승준·유아인 사태로 본 '스타와 군대'…달라진 풍속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