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말레이 수사 결과 못 믿어..김정남은 자연사"

최기성 2017. 2. 20. 16:4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말레이시아 현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조금 전 기자회견 내용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기성 기자!

조금 전에 강철 대사가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내용을 정리를 해 주실까요?

[기자] 저는 지금 말레이시아 주재 북한대사관에 나와 있습니다.

조금 전에 강철 북한 대사가 5장짜리 성명서를 가지고 와서 북한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살펴보면 말레이시아와 한국 정부가 말도 안 되는 소문을 퍼트리고 있다는 내용이 있고 또 DNA 샘플을 확인하고 시신을 인도한 사례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말레이시아 경찰의 수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고요.

정치적 목적으로 수사를 보고 있다며 유일하게 혜택을 보는 것이 한국 정부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또 공동조사를 위한 북한 대표단을 말레이시아에 파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 정부에서 북한을 용의자로 특정한 데 대해서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내놓기도 했는데요.

또 본인들이 알기도 전에 북한을 용의자로 지목한 것 자체를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또 용의자의 얼굴을 공개하는 것은 인권법에 위배되는 것이라는 주장을 하기도 했고요.

말레이시아 경찰이 공식 통보도 없이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는 얘기도 했습니다.

또 북한을 배제한 수사라며 이번 수사에서 말레이시아 경찰이 북한을 배제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다시 한 번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요한 내용들을 보면 북한 측에서는 DNA 샘플을 확인하고 시신을 인도한 사례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수사 결과를 믿을 수 없고 말레이시아 경찰이 정치적인 목적을 가지고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번 조사를 위해서 북한의 공동조사단을 말레이시아에 파견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 한국 정부에서 북한을 배후로 특정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또 본인들이 알기도 전에 북한 인물들의 용의자로 특정한 데 대해서 역시 이해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또 이번에 북한 용의자들의 얼굴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인권법에 위배되는 사항이라면서 비난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또 말레이시아 경찰이 공식 통보도 없이 어제 기자회견을 열었다면서 말레이시아 경찰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또 이번 말레이시아 경찰의 수사가 북한을 배제한 채 이뤄지고 있다면서 공동대표단을 파견해서 진상을 파악하겠다는 내용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러면 북한 당국에서 앞으로 어떤 식으로 조치하겠다, 이런 얘기가 있었습니까?

[기자] 일단 지금까지 확인된 건 공동대표단을 파견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앞서 오늘 아침에는 말레이시아 외교부가 북한 강철 대사를 불러서 초치, 그러니까 불러서 항의하는 일을 벌이기도 했는데요.

앞서 부검 때 강철 대사가 쿠알라룸푸르 병원 앞에서 부검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말레이시아 경찰을 비난하자 이 내용을 비난하기 위해서 말레이시아 외교부에서 강철 대사를 불러서 항의를 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오늘 강철 대사는 반박 성명서 5장짜리를 내고 이 내용을 통해서 북한에서 공동대표단을 파견해서 말레이시아에 가서 함께 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 들어오는 대로 다시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레이시아 주재 북한대사관 앞에서 YTN 최기성입니다.

▶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 내가 만드는 뉴스! YTN제보

[YTN 화제의 뉴스]
고속도로 급제동 이렇게 위험합니다'사진이 뭐길래' 307m 초고층 빌딩에 매달린 모델8살 의붓아들 숨지게 한 비정한 계모50대 택시기사, 술 취한 승객 성폭행하려다 살해오디션 현장에서 수지 발굴한 JYP 직원의 정체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