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90% "검찰개혁 필요".."외부 수사 개입 가장 문제"

안보라 2017. 1. 7. 22: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YTN '국민신문고'와 '리얼미터'가 함께 새해를 맞아 전국의 성인 남녀 2,017명을 대상으로 '검찰개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그 결과를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먼저 우리 국민은 검찰 개혁에 대해 어느 정도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을까요?

검찰개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89.8%로 압도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개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국민 2,017명은 1위로 외부 수사 개입을 꼽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그 어느 기관보다 공정해야 할 검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근소한 차로 전관예우가 그 뒤를 이었고요. 기소권 독점도 2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검찰개혁에 관한 국민 2017의 생각. 이번에는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생각을 여쭤봤습니다.

60%가 넘는 사람들이 검찰이 가장 경계해야 하는 살아있는 권력, 정권을 꼽았고요.

국회와 여론, 재계가 근소한 차이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검찰이 새롭게 태어나기 위해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요?

수사 공정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의견이 34.5%로 1위.

이 외에 검찰의 권한 축소와 비리 전담 기구 설치, 인사권 독립 순서로 답변이 나왔습니다.

지난해 검찰은 그야말로 실망의 연속이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공정한 검찰, 신뢰받는 검찰,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이상적인 검찰의 모습일까요?

이상 2017 리서치센터에서 안보라였습니다.

▶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 내가 만드는 뉴스! YTN제보

[YTN 화제의 뉴스]
'9조' 전 재산 기부하고 임대아파트에 사는 남자'택배' 때문에 전기톱 엽기 난동 후 유튜브에…50대 공기업 직원, 동거녀 살해 후…끔찍한 선택[포토] 산 채로 누운 멧돼지 북한산 산책로서 발견18살 연하 아내와…임창정 결혼식 사진 공개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