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AI 감염 의심 고양이 발생..포유류 2년만에 처음(종합2보)

입력 2016.12.30. 17:37 수정 2016.12.30. 19:27

경기도 포천시에서 고양이 2마리가 조류인플루엔자(AI)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정확한 감염 경로는 조사 중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AI에 감염돼 폐사한 야생조류를 고양이가 먹어 감염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며 "일단 인체 감염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 있지만 고양이와 접촉한 사람이 있는 만큼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고양이 접촉자 감염여부 조사, 현재까지 의심증상 없어
촬영 고동선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경기도 포천시에서 고양이 2마리가 조류인플루엔자(AI)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포유류로는 거의 2년만에 처음이어서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30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25~26일 포천 가정집에서 키우던 수컷 고양이 1마리와 길고양이 새끼 1마리가 잇따라 폐사한 채로 발견됐다.

현재까지 조사한 결과 AI 바이러스 유형 가운데 'H5'형까지는 확인됐으며,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고병원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고병원성 여부는 31일께 나올 예정이다.

이번에 전국 가금농가에 확산한 H5N6형 고병원성 AI와 같은 바이러스 유형으로 확인될 경우 이들 고양이는 야생조류에 의해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 경기 포천 지역은 이미 AI 바이러스가 발생한 곳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2월 경남 고성에 있는 농장에서 기르던 개에서 AI 항체가 발견된 이후 포유류에서 AI 감염 의심 사례가 발생한 것은 22개월 만에 처음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AI의 경우 농장을 드나드는 들쥐나 들고양이 등 야생동물이 감염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미 농장 그물망 설치를 강화하고 쥐잡기 등 방역 조치를 하고 있다"며 "이번 의심사례가 확진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검역본부에서 정밀 검사를 하고 있으며 방역조치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당국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길고양이 7마리(어미 1마리, 새끼 6마리)가 해당 가정집에 먹이를 구하기 위해 찾아왔으며 이들 고양이는 폐사된 집고양이(수컷)와 가족관계인 것으로 추정된다.

폐사한 집고양이 수컷 1마리는 경기도를 거쳐 검역본부로 송부됐다.

육군 26사단 AI 방역 대민지원 (양주=연합뉴스) 육군 26기계화보병사단은 조류 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경기도 양주시 일대 이동통제초소에 지난 한달 간 장병 918명을 투입해 방역 업무를 지원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26사단 장병이 양주시 남면의 한 이동통제초소에서 근무하는 모습. [육군 26기계화보병사단 제공=연합뉴스] andphotodo@yna.co.kr

새끼 고양이 6마리 중에는 3마리가 폐사했다. 검역본부는 이 가운데 이미 매장된 1마리를 제외한 나머지 폐사채 2마리에 대해 정밀검사할 예정이다.

살아있는 새끼 고양이 3마리는 30일 경기도에서 포획됐으며, 당국은 현재 어미 고양이의 포획을 시도하고 있다.

또 역학조사팀(2개팀)을 폐사채가 발견된 현장에 급파해 정밀 검사를 하고 있다.

질본 관계자는 "고양이가 AI에 감염되는 사례는 종종 있다"며 "다만 H5형 AI에 감염된 고양이가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다시 옮긴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정확한 감염 경로는 조사 중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AI에 감염돼 폐사한 야생조류를 고양이가 먹어 감염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며 "일단 인체 감염 가능성은 적다고 보고 있지만 고양이와 접촉한 사람이 있는 만큼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질본과 경기도는 폐사한 고양이의 주인 등 접촉자에 대해 관할 보건소를 통해 인체 감염 여부를 조사했으며 현재까지는 의심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질본은 예방 차원에서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를 투약하도록 조치했다.

질본은 바이러스 잠복기가 10일인 만큼 이 기간 AI 의심증상이 나타나는지 등을 체크할 계획이다.

shi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