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서울도심 성탄전야 촛불집회..경찰 또 집회 제한

2016. 12. 23. 10: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 서울 도심에서 9주째 이어지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촛불집회가 열린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5시 '끝까지 간다! 9차 범국민행동-박근혜 정권 즉각 퇴진·조기 탄핵·적폐 청산 행동의 날'이라는 제목으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연다.

서울지방경찰청은 퇴진행동이 낸 신고 33건(집회 20건·행진 13건) 가운데 일몰 이후 사직로·율곡로 이북의 집회를 금지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수단체도 맞불집회..경찰, 양측 중복되는 집회도 제한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크리스마스이브'인 24일 서울 도심에서 9주째 이어지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촛불집회가 열린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5시 '끝까지 간다! 9차 범국민행동-박근혜 정권 즉각 퇴진·조기 탄핵·적폐 청산 행동의 날'이라는 제목으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연다.

이어 오후 6시부터 청와대와 총리공관, 헌법재판소 방향으로 행진해 집회와 퍼포먼스를 벌일 계획이다.

이들은 헌재에 탄핵 심판을 빠르게 진행해 조기에 박 대통령을 탄핵할 것을, 대통령 권한을 대행하고 있는 황교안 총리에게는 퇴진할 것을 각각 요구할 방침이다.

앞서 오후 1시30분에는 방송인 김제동이 진행하는 '만민공동회'가, 오후 3시에는 퇴진행동 내 '적폐청산특위'의 사전집회가 열린다.

유명 가수 등 연예인들도 동참해 크리스마스이브 분위기를 낸다. 본집회에서는 밴드 '자전거 탄 풍경'이 공연을 하고 오후 4시 열리는 퇴진콘서트 '물러나쇼(SHOW)'에는 마야·이한철·에브리싱글데이가, 행진 후 오후 7시30분 열리는 '하야크리스마스 콘서트'에는 연영석·루이스초이·서울재즈빅밴드가 출연한다.

캐럴의 노래 가사를 바꿔 부르는 '노가바' 순서도 마련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학생들은 종로타워 앞에서, 청소년들은 보신각 앞에서 각각 사전집회와 행진을 벌이고 '박근혜정권퇴진 청년행동'은 산타클로스 복장을 하고 선물을 나눠주는 '청년산타 대작전' 행사를 서울광장에서 벌인다.

그러나 경찰은 퇴진행동이 낸 집회·행진 신고 가운데 율곡로 이북 집회·행진 대부분에 대해 금지통고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퇴진행동이 낸 신고 33건(집회 20건·행진 13건) 가운데 일몰 이후 사직로·율곡로 이북의 집회를 금지했다.

경찰은 "사직로·율곡로 북쪽으로 진행하는 행진은 병목현상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 등을 고려해 경복궁역사거리·정부중앙청사사거리·경복궁사거리까지 조건통보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박사모 등 보수단체가 낸 집회신고(종로구 수운회관·안국역 5번출구·동아일보사 앞, 중구 대한문 앞 등)와 장소가 중복되는 곳의 집회에 대해서도 제한했다.

경찰은 "24일 집회에도 많은 시민의 참가가 예상되고 퇴진행동·보수단체 집회가 동시에 개최되는 만큼 질서 있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comma@yna.co.kr

☞ '일반석 탑승' 트럼프 딸 이방카 기내서 봉변당해
☞ 정두언 "지난 대선 때 朴대통령 안 찍어…되면 안된다 생각"
☞ '뻣뻣ㆍ당당' 우병우 메모하는 여유?…野 "쥐어박고 싶다"
☞ 방한 복싱영웅 파키아오 "김보성에게 큰 감명받았다"
☞ "한미, 2008년 北김정일 뇌졸중 CT 봤었다…여생 3~5년 판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