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일자리 절반, 인공지능 대체 가능성 70% 넘는다

임성현,김연주 2016. 12. 22. 16: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듣기만 해도 섬뜩하다.

내 직업이 고작 기계에 의해 대체되다니.

영국 옥스퍼드대학 마틴스쿨이 연구한 직업의 로봇 대체확률 한국판 서비스는 그 위험도를 계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총 581개 직업의 ▲향후 20년내 대체될 확률 ▲전체 직업 중 순위 등을 확인할수 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 직업이 기계나 컴퓨터로 대체될 확률은?’

듣기만 해도 섬뜩하다. 내 직업이 고작 기계에 의해 대체되다니. 하지만 엄연한 현실이다. 인공지능, 5세대 이동통신 등을 앞세운 4차 산업혁명은 시나브로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마틴스쿨이 연구한 직업의 로봇 대체확률 한국판 서비스는 그 위험도를 계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총 581개 직업의 ▲향후 20년내 대체될 확률 ▲전체 직업 중 순위 등을 확인할수 있다. 자신의 직업 대체확률을 확인하려면 PC(www.mk.co.kr)와 모바일(m.mk.co.kr)을 이용하면 된다.

로봇으로 바뀔 확율이 가장 높은 직업은 무엇일까. 전화상담원이다. 무려 99%나 된다. 사라질 직업 1순위다. 지금도 자동응답시스템(ARS)으로 많이 대체될 정도로 위협받고 있다. 단순 회계업무에 종사하는 회계관리인(99%)과 스포츠경기심판(98%)도 대체율이 높았다. 숫자 계산이나 고도 정확성을 요구하는 직업은 아무래도 기계나 컴퓨터가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중개인(97%)도 대체율이 높은 직업으로 꼽혔다. 에어비앤비 등 플랫폼 기반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가 확산되면서 단순 중개업무는 인간이 더 이상 경쟁력을 발휘할 수 없는 분야가 되고 있다. 택배기사도 대체율이 94%나 된다. 드론택배가 현실화하는 날 택배기사란 직업도 사라질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외국 선진국보다 로봇대체확률이 높은 직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인간이 우위에 있는 직업은 인간의 감성과 연관된 직업이다. 가장 대체율이 낮은 직업은 심리상담, 심리재활 등을 하는 임상심리사. 대체확률이 0.28%에 불과하다. 비슷한 분야로 볼 수 있는 정신건강상담치료사(0.31%), 음향치료사(0.33%), 사회복지사(0.35%) 등도 대체확률이 낮았다. 안무가(0.4%), 의상디자이너(0.49%), 전시기획자(0.5%) 등 창의성이 중요한 예술가들도 대체불가 직업으로 조사됐다. 가수(7.4%)는 상대적으로 대체확률이 높았지만 로봇가수가 사람 가수를 대체하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교육 분야 역시 기계대체율이 낮은 분야였다. 초등학교 교사는 대체율이 0.44%에 불과했다. IBM 왓슨이 병원에서 ‘인공지능 의사’로 활약한다지만 의사 역시 아직까진 사람이 필요한 직업으로 분석됐다. 외과의사 대체율은 0.42%로 분석됐다.

[임성현 기자 / 김연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