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PLUG, 1년 만에 160개 국내외 게임 적용

권오용 2016. 12. 16. 06: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간스포츠 권오용] 네이버는 '네이버 카페 PLUG'를 적용하는 국내외 게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네이버 카페 PLUG는 모바일 게임 유저가 게임 플레이 중 앱을 이탈하지 않고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SDK다.
네이버 카페 PLUG는 지난 11월 전 세계 153개국에 출시된 모바일 전략 보드 게임 '파이러츠워'를 시작으로 한 달 만에 30여 개의 글로벌 게임에 적용을 확정했다. 글로벌 78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히트 게임 '건쉽배틀'(게임사 조이시티)에도 적용하게 됐다. 그리고 1년 간 160여 개의 국내외 게임에 적용됐다.

네이버 측은 "글로벌 유저들은 게임 플레이 중 언제든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 호응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카페 PLUG가 적용되면 유저들은 페이스북, 구글 등 다양한 소셜 서비스 계정으로 로그인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중 원하는 언어의 커뮤니티에서 곧바로 활동할 수 있다. 투명도 조절 기능을 통해 끊김 없이 커뮤니티와 게임을 동시에 즐기고, 게임 VJ가 되어 나만의 게임 플레이를 녹화 및 공유할 수 있다.

네이버 카페 PLUG는 또 한 버전의 게임으로 전 세계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글로벌 원빌드 게임들은 게임 공식 채널을 운영, 관리하는 것이 용이하다. 각 게임사들은 메인 배너와 언어별 커뮤니티를 통해 글로벌 유저들에게 새로운 소식을 소개하고 손쉽게 이벤트까지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는 게임과 커뮤니티의 활동을 연결하는 SDK인 네이버 카페 PLUS를 국내에 관련 특허를 출원한 데에 이어, 현재 미국, 일본, 중국, 태국 등 해외 국가로도 출원을 확대하고 있다.

네이버 유진우 PLUG 리더는 “내년 초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언어별 채널을 추가하고, 해외 유저들이 게임에 접속하지 않고도 커뮤니티를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인앱 커뮤니티 외에 모바일웹, PC웹 등으로도 플랫폼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오용 기자 bandy@joongang.co.kr

[속보] 여대생 특수강도 前 개그맨 징역 6년 ‘충격’

“영부인 질투로 납치?”…톱 스타, 의문의 잠적 사건

[현장 포토]메구리, 이것이 G컵여신의 매력

레이디제인, “성인용품 사봤냐” 는 질문에 반응이…

설리, 또 속옷 미착용? ‘누리꾼 시끌’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