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자는 겨울밤, 밤잠 부르는 음식

신정윤 2016. 12. 14. 16: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겨울철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환에 시달리기 쉽다.

그런데 지나친 스트레스와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로 밤잠을 설치는 사람들이 5년 사이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겨울철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환에 시달리기 쉽다. 그런데 지나친 스트레스와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로 밤잠을 설치는 사람들이 5년 사이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숙면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불면증과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멜라토닌을 많이 함유한 음식이다.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를 포함한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분비량이 많아지면 깊은 잠에 빠져들게 되고, 분비량이 적어지면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멜라토닌 분비량이 적은 경우 멜라토닌을 많이 함유한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된다.

또한, ‘트리토판’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뇌를 진정시켜주고 꿈을 꾸지 않은 깊은 수면 상태를 유도해 숙면에 도움을 주며, 칼슘, 철, 마그네슘, 엽산 등이 함유된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신경전달 기능을 도와 숙면에 도움을 준다.

◆ 잠들기 힘든 밤, 밤잠 부르는 음식

호두

▷ 호두 = 호두에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칼슘, 마그네슘, 칼륨, 멜라토닌이 풍부하며 평소 즐겨 먹으면 혈중 멜라토닌 함량이 3배까지 증가한다.

▷ 우유 = 우유에는 트리토판과 칼슘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 상추 = 상추에는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락투세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진정효과와 최면, 진해효과가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 셀러리 = 셀러리에는 스트레스,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필요한 멜라토닌이 많이 들어 있으며, 잎에는 비타민 A, 엽산, 마그네슘도 풍부하므로 함께 먹으면 좋다.

▷ 양파 = 양파 껍질에 퀘세틴이라는 성분은 불면증에 효과가 있으며 양파의 매운 향기인 ‘알린’ 성분을 맡으면 뇌를 자극해 혈액순환을 돕고 정신을 안정시켜 불면증에 좋다.

▷ 바나나 = 바나나에는 칼륨과 근육이완제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수면 촉진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성분도 함유하고 있다.

▷ 체리 = 체리는 생체리듬을 조절해주고, 수면상태로 만들어주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며, 말린 체리 100g에 멜라토닌 7mg이 들어 있다.

▷ 대추 = 대추에는 신경을 이완시키고 잠을 잘 오게 하는 칼슘과 같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효과적이다

신정윤 건강의학전문기자 kitty@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