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비아 대통령 "대선 패배 인정 못해"

2016. 12. 10. 21: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프리카 서부 해안국 감비아를 22년간 통치한 대통령이 최근 대선 패배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며 재선거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일 영국 BBC방송과 AFP통신 등에 따르면 감비아의 야히아 자메 대통령은 전날 밤 TV 연설에서 "상당수 투표에 부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개표 결과를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며 1주일 전 패배를 인정한 발표를 번복하고 나서 "재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아프리카 서부 해안국 감비아를 22년간 통치한 대통령이 최근 대선 패배를 받아들이지 못한다며 재선거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일 영국 BBC방송과 AFP통신 등에 따르면 감비아의 야히아 자메 대통령은 전날 밤 TV 연설에서 "상당수 투표에 부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개표 결과를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며 1주일 전 패배를 인정한 발표를 번복하고 나서 "재선거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발표로 야당들은 물론 해외에 거주하는 감비아인 수만 명의 분노와 시위가 촉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비아 내에서는 물론이고 미국과 아프리카연합(AU) 등 국제사회에서도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의 바바툰데 올루그보이 부국장은 "선거 결과에 대한 뒤늦은 이의 제기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면서 "감비아 국민의 뜻을 뒤집으려는 불법 시도를 아프리카연합과 서아프리카경제협력체( ECOWAS) 등 국제사회가 강력히 규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자메 대통령의 발표를 '권력을 유지하려는 불법적 시도'라고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마크 토너 미 국무부 수석 부대변인은 이날 내놓은 성명에서 "감비아 국민은 뜻을 확실히 밝혔고, 지금은 아다마 바로우 대통령 당선인으로 권력 이양이 평화롭게 이뤄지도록 단결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연합(AU)도 자메 대통령의 선거 불복 발언은 "무효"라고 일축하고 "자메 대통령은 평화적이고 질서 있는 정권 이양을 해야 하며 군대도 중립의무를 지켜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감비아의 수도 반줄에서는 대선 이후 군인들이 시내 주요 거점에 모래주머니를 쌓는 등 경비태세를 강화해 시민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주 감비아 미국대사관 측은 대선 결과에 대해 "감비아 국민이 변화와 새로운 시작을 선택했다"고 평가하고, 군인들에게 대선 결과와 법치주의를 존중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감비아 야당 대변인 이사투 투레이도 SNS에 자메 대통령의 선거 불복 선언이 "민주주의를 거스르는 것"이라면서 시민들에게 경계심을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웃 나라 세네갈 정부도 성명을 통해 "자메 대통령이 국민이 민주적 절차를 통해 자유롭게 선택한 결과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평화적 정권이양을 촉구했습니다.

세네갈은 감비아 문제와 관련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소집까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감비아인들이 자메 대통령의 선거 불복 발표를 수용할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지난주 자메 대통령이 패배를 시인하자 많은 이들이 거리로 나와 춤추고 노래하며 '자유'라는 구호를 외쳤습니다.

인구 150만명의 감비아는 자메 대통령 치하에서 인권 유린과 대통령의 기행으로 그간 오명이 자자했습니다.

특히 야권 인사를 투옥하고 고문하거나 심지어 살해하는 일도 빚어져 인권단체의 비난을 받았습니다.

버로우 대통령 당선인은 8일 대통령에 취임하면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설립된 '진실과 화해 위원회'와 같은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겠지만 '마녀 사냥'을 하지 않고 자메 대통령 역시 일반 시민처럼 살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자메 대통령은 1994년 쿠데타를 통해 집권해 권력을 이어왔으나 지난 1일 선거에서 45% 이상을 득표한 버로우 후보에 패배했습니다.

[MBN 뉴스센터 / mbnreporter01@mbn.co.kr]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