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정보접근성 기술 컨퍼런스 개최

2016. 12. 10. 11: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래부, 2016 정보접근성 기술 컨퍼런스개최
- 정보접근성 정책 동향, 신기술, 표준 관련 심층 논의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 이하 진흥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회장 이병돈, 이하 한시련) 공동으로 주최하는2016 정보접근성 기술 컨퍼런스 유엔(UN) 인권의 (12.10) 기념하여 12 9()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17 정보접근성 정책방향 접근성 국제표준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여주는 신기술인 아리아(ARIA)* 접근성 기술 심층 분석, 그리고 지난 10 20일에 국가표준으로 지정된 모바일 접근성 표준에 대한 내용 등을 발표토론으로 진행하였다.
* WAI-ARIA(Accessible Rich Internet
Application) :
장애인의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기존보다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W3C 국제표준(‘14)으로 제정되었으며,특히 동적인 콘텐츠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있음
 
아울러, 지난 6개월간 진흥원에 의해 국내 최초로 개발된 예제로 보는 WAI-ARIA 사례집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해당 사례집을 무료로 배포하였다.
 
 
 
이날, 성신여대 노석준 교수는 W3C 접근성 국제표준 최신 개정 동향과 그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방향을 제시하였다. 접근성 지침(표준) 2.0 대한 분석 자료도 발표되었고, 고령자 정보접근성 구축방안도 별도 주제로 다뤄졌다.
*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
국제표준화기구) : 글로벌 표준의 제정,이용 활성화 등을 위해 1994 설립된 국제 컨소시엄으로 422개사 참여(LG전자, ETRI, SK텔레콤 한국 19개사 포함)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10(Microsoft Windows10) 접근성 기능 삼성전자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접근성 기능 대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미래부 송정수 정보보호정책관은 이번 컨퍼런스가 내년도 정보접근성 정책 방향과 전문가적 기술을 습득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정보접근성 기반을 튼튼히 하는 좋은 계기가 이라고 강조하고, 미래부는 지속적인 정보접근성 향상 정책을 추진하고, ICT기술 발전의 혜택이 장애인과 같은 정보소외계층 없이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갈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 밝혔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