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 소재 지자체 광역상수도·용수사용료 감면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댐 소재지 기초자치단체장들의 모임인 전국댐소재지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8일 댐 소재 지자체의 광역상수도 요금과 댐 용수 사용료 감면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의 '댐 용수 공급 규정' 20조의2(요금의 감면) 조항에 용수공급 거리별 차등 감면 비율을 정해 댐 소재 지자체의 요금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충주서 전국댐소재지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정기총회
【충주=뉴시스】강신욱 기자 = 전국 댐 소재지 기초자치단체장들의 모임인 전국댐소재지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8일 댐 소재 지자체의 광역상수도 요금과 댐 용수 사용료 감면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19개 기초자치단체로 구성된 협의회는 이날 충북 충주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2016년도 정기총회를 열고 이 같은 건의사항 등 안건을 의결했다.
지난해 12월 정기총회에서 협의회장에 선출된 조길형 충주시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충남 보령시는 '댐 소재 지자체 광역상수도 요금 감면'을 건의했다.
댐 소재 지자체는 광역상수도 수질 보호를 위해 댐 주변 개발 제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저해와 지방재정 부담이 가중하는 가운데서도 광역상수 초기 건설비 상승 요인인 원거리 공급 지자체와 광역상수도 요금에서 같은 요금 단가가 적용되고 있다.
협의회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의 '댐 용수 공급 규정' 20조의2(요금의 감면) 조항에 용수공급 거리별 차등 감면 비율을 정해 댐 소재 지자체의 요금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동시는 '댐 용수(원수대) 사용료 감면' 건의를 통해 '댐 건설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 35조(사용료의 수납 등)에 댐 소재 지자체가 사용하는 댐 용수를 면제하는 규정을 삽입할 것을 제의했다.
협의회는 이 밖에 댐 소재 지자체 간에 상생발전 업무 협약으로 지역 축제 때 방문 교류와 농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수해 등 재해재난 극복에 협력하는 방안 등도 논의했다.
K-water가 관리하는 댐은 홍수 조절, 용수 공급, 수력 발전 등 국가적 순기능이 있는 반면에 댐 주변지역은 삶의 터전 상실과 각종 개발 제한 규제 등으로 피해를 보고 있다.
K-water는 해마다 발전·용수 판매금을 일정 비율 출연금으로 댐 주변지역에 지원하고 있으나, 대부분 주민숙원사업에 활용돼 지역의 소득 증대나 대체산업 육성을 위한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조길형 협의회장은 "댐 주변지역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등과 긴밀히 협의해 현실적인 보상과 불합리한 개발 제한 규제 개선을 통한 댐 주변지역 공동 발전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댐 주변지역 지원사업 확대와 규제 개선 등 댐 소재지로서 공동 발전을 모색하고자 2011년 전국 18개 댐 소재지 기초자치단체장이 결성했고, 이후 2014년 군위댐을 포함한 군위군이 가입해 19곳으로 늘었다.
ksw64@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준엽, 故서희원 장례 안 끝났는데 한국 왔다" 가짜뉴스로 몸살
- 강다은, 예쁘고 섹시…父 강석우도 놀랄 자태
- JK김동욱, 이하늬 저격? "60억 세금 추가 납부…나만 힘드네"
- 친일파 후손 이지아 父, 350억 땅 상속 분쟁
- 아이린, 사업가 ♥남편과 웨딩화보 공개…꿀 뚝뚝
- "단톡방서 쉴 새 없이 날 욕해"…오요안나 일기장 공개
- 17살 딸 몸무게 27㎏…삐뚤어진 자식 사랑, 결국 징역형
- 김새론, 유족 오열 속 영면…천재소녀 안녕
- 김준호, 1.5평 감옥서 고해성사…김지민 母 분노
- 권민아, 故김새론 사생활 폭로 유튜버 저격 "다 아는척 역겨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