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스토리 눈' 박근혜 대통령은 왜 10분 만에 서문시장을 떠났나

뉴스엔 입력 2016. 12. 6. 11: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C '리얼스토리 눈'이 대구 서문시장 대형 화재에 대해 다룬다. 12월 6일 방송되는 MBC '리얼스토리 눈' 595회에서는 대구 서문시장에서 일어난 대형화재의 원인과 화재 참상을 취재한다. 지난 11월 30일 새벽 2시, 대구 최대 시장이자 전국 3대 전통시장으로 꼽히는 서문시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차 97대, 소방헬기 2대, 인력 870명을 동원해 화재 진압에 나섰지만 불꽃은 쉽게 꺼지지 않았고 점포 800여 곳이 전소됐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김명미 기자]

MBC '리얼스토리 눈'이 대구 서문시장 대형 화재에 대해 다룬다.

12월 6일 방송되는 MBC '리얼스토리 눈' 595회에서는 대구 서문시장에서 일어난 대형화재의 원인과 화재 참상을 취재한다.

▲잿더미 된 서문시장, 박근혜 대통령은 왜 10분 만에 떠났나

지난 11월 30일 새벽 2시, 대구 최대 시장이자 전국 3대 전통시장으로 꼽히는 서문시장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차 97대, 소방헬기 2대, 인력 870명을 동원해 화재 진압에 나섰지만 불꽃은 쉽게 꺼지지 않았고 점포 800여 곳이 전소됐다. 순식간에 폐허가 된 서문시장에는 이정현, 문재인, 안철수 등 주요 정치 인사들의 방문이 줄을 이었다. 그중에서도 이목이 집중된 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이었다. 서문시장은 박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이후 고비가 올 때마다 찾아 그의 정치적 고향이라 불리는 곳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현장에 도착한 지 10분 만에 홀연히 사라졌다. 그녀가 떠난 자리는 배신감에 치를 떠는 상인들과 박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들 간의 언쟁으로 아수라장이 되고 말았다.

▲피해 금액 450억 - 왜 59시간 동안 불탔나

화재 소식에 새벽부터 달려온 상인들은 붕괴 위험 때문에 그저 애만 태우며 화재 진압 현장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70% 이상이 의류를 다루는 서문시장 4지구는 화재가 급속히 번져 무려 59시간이 지나서야 불길을 완전히 잡을 수 있었다. 연말 을 앞두고 비축해둔 현금과 물건은 잿더미가 됐고 피해액은 1천억 수준으로 추산된다. 보험사들의 거부로 상인들은 대부분 화재 보험에 가입하지 못해 보상을 바라기도 힘든 상황이다. 상인들은 화재가 잦은 곳이었음에도 초기 진압이 늦었다며 불만을 토로했고, 소방본부는 길을 막은 노점 때문에 차량 진입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작은 불씨로 시작된 불은 어쩌다 큰 화재로 번진 것일까?

▲불이 난 원인은? 발화지점 두고 엇갈리는 주장

현장감식과 CCTV 분석 끝에 경찰은 4지구 상가 내 1층에서 발화가 시작됐을 확률이 높다고 밝혔다. 하지만 상인들은 이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장에서 유일하게 불을 다루는 노점에서 불길이 시작됐을 거라는 것이 상인들의 주장이다. 상인들은 저녁 7시 30분이면 자체적으로 전기를 차단하고 상가 내 열기구 사용을 금지하는 등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한다. 하지만 2004년 시청에서 노점 장사에 대한 허가를 내주며 4지구 상인들은 노점에서 사용하는 불 때문에 늘 가슴을 졸여왔다. 서문시장을 잿더미로 만든 불씨는 과연 어디서 시작된 것일까?

한편 MBC '리얼스토리 눈'은 시청자들이 궁금해할만한 우리 사회의 각종 사건과 인물, 사회 현상 등을 편견 없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타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시사·교양 프로그램이다.(사진=MBC 제공)

뉴스엔 김명미 mms2@

“정유라 IOC 선수위원 만들려 김연아-박태환 견제 의혹”김장훈 “차은택과 호형호제하지만 혜택無, 최순실 몰라”(공식입장 전문)살빠진 브리트니, 과감한 복근 노출에 망사스타킹 패션[파파라치컷]‘서프라이즈’ 쥬세리노, 마이클잭슨 사망-도널드트럼프 당선도 예언[어제TV]‘그것이 알고싶다’ 대통령, 엘시티 조사 카드 빼든 이유 ‘소름’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