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복지 제도, 쉽게 알아보는 방법은?

윤지아 기자 2016. 12. 6. 10: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영유아부터 노년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계층을 위한 복지혜택이복지로는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317개의 복지 혜택과 복지서비스 신청 등 복지에 대한 통합정보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복지포털 사이트다.복지로에서는 복지서비스 찾기를 통해 내 상황에 맞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찾을 수 있으며, 다문화 가정을 위해 다문화 관련 21종 복지서비스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4개 국어로 안내하고 있다. 또한 2016년 복지서비스 가이드북, 한 눈에 보는 복지정보 등 생소하거나 평소에 잘 몰랐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내게 필요한 복지서비스, 바로바로 찾을 수 있는 ‘복지로’복지로에는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서비스 ▲나만의 맞춤 복지서비스 찾기 ▲생애주기별 복지알림이 ▲우리 가족을 위한 추천 복지서비스 등이 마련돼 있다.우선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 서비스’는 복지로 회원가입을 통해 나만의 맞춤 복지 정보를 제공받고, 또한 더욱 편리하고 정확하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0여개의 복지혜택, '복지로'에 다 있다

【베이비뉴스 윤지아 기자】

오랜 연애기간을 거쳐 결혼한 A씨. 누구보다 행복하게 살겠다 다짐했지만 5년이 지나도 아이가 찾아오지 않았다. 직장생활로 인한 스트레스와 바쁜 일상 탓이라 생각한 A씨는 퇴직 후 몸과 마음의 여유를 가져 보기도 했지만 결국 난임전문병원까지 찾게 됐다.

검사 결과, 난임의 원인은 나팔관 이상. 체외수정 끝에 A씨는 세 쌍둥이를 임신했다. 하지만 임신 25주가 지나자 임신성 고혈압이란 진단과 함께 전자간증으로 입원치료를 시작하게 된 A씨는 점점 과중되는 의료비 지출에 경제적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세 쌍둥이 마저 29주 만에 조산하면서 A씨 부부가 감당할 경제적 부담은 커져만 갔다. A씨 부부는 복지 지원 혜택을 찾아보기로 결심. 복지서비스를 모아놓은 복지로를 통해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지원’, 미숙아 의료비 지원, 산모신생아관리사 지원, 청각 검사 무료쿠폰 등의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알게 됐다.

위기의 순간 복지로 덕에 다양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A씨는 현재 세 쌍둥이를 키우며 생활하고 있다. A씨처럼 도움을 받을 수 있음에도 놓치고 있는 우리나라 복지 제도는 얼마나 있을까. 임신, 출산, 저소득층, 다문화, 한부모 등 복지제도의 분야는 넓고 복지혜택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지만 하나하나의 복지 제도를 알기란 쉽지 않은 복지 제도.

나에게 맞는 복지혜택 찾기와 복지서비스 신청 등 복지에 대한 궁금증을 복지포털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해 알아봤다.
 

복지로는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317개의 복지 혜택과 복지서비스 신청 등 복지에 대한 통합정보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복지포털 사이트다. ⓒ베이비뉴스


◇ 영유아부터 노년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계층을 위한 복지혜택이

복지로는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317개의 복지 혜택과 복지서비스 신청 등 복지에 대한 통합정보를 제공하는 보건복지부 복지포털 사이트다.

복지로에서는 복지서비스 찾기를 통해 내 상황에 맞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찾을 수 있으며, 다문화 가정을 위해 다문화 관련 21종 복지서비스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4개 국어로 안내하고 있다. 또한 2016년 복지서비스 가이드북, 한 눈에 보는 복지정보 등 생소하거나 평소에 잘 몰랐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 내게 필요한 복지서비스, 바로바로 찾을 수 있는 ‘복지로’

복지로에는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서비스 ▲나만의 맞춤 복지서비스 찾기 ▲생애주기별 복지알림이 ▲우리 가족을 위한 추천 복지서비스 등이 마련돼 있다.

우선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한 ‘회원 서비스’는 복지로 회원가입을 통해 나만의 맞춤 복지 정보를 제공받고, 또한 더욱 편리하고 정확하게! ‘나에게 필요한 복지 혜택이 무엇인지’ 나와 우리 가족의 상황에 맞는 맞춤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복지로 만의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살고 있는 지역의 복지서비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 관련 정보 및 뉴스까지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다.

또한  찾아보는 번거로움 없이도 본인과 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정보를 이메일과 SMS 등을 통해 알려주는 생애주기별 복지 알림이는 회원과 비회원 모두 가능하다.

만약, 복지서비스와 관련해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가까운 주민 센터에 방문해 상담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다. 복지로와 동일한 복지서비스 안내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면 좋다.

◇ 복지 서비스 신청도 ‘복지로’서 간편히

‘복지정보 마당’ 메뉴에서는 최신 복지 관련 뉴스와 이슈도 쉽게 볼 수 있다. 연령대, 관심사 등 서비스 유형에 따라 검색도 가능하며 최신 복지소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복지서비스 신청도 간단히 할 수 있다는 것도 복지로의 장점 중 하나. 총9개 사업의 복지서비스 ▲양육수당 ▲보육료 ▲유아학비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장애인활동지원 ▲기초연금 ▲한부모가족지원 ▲초중고 교육비(고교학비·급식비·방과후 수강권·교육정보화지원) ▲아이돌봄 서비스 등의 정보와 신청을 간단히 진행할 수 있다.

지원대상과 선정기준, 내용, 절차를 비롯한 신청방법까지 검색과 동시에 한 페이지로 설명돼 있는 복지로는 복잡한 절차는 없애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이들이 쉽게 찾고 신청할 수 있는 접근성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중복해서 받을 수 없는 서비스도 제공해 신청자들이 헷갈리지 않도록 신경 쓴 점도 주목할 만하다.

전문가나, 유명인들의 복지 관련 칼럼도 복지로에서 놓쳐서는 안 될 포인트다. 글로만 이해하기 어려운 보건·복지 통계자료 등을 그림으로 시각화해 누구나 알기 쉽도록 꾸민 ‘그림으로 보는 복지세상’ 메뉴도 있다.

또한 복지 정책과 제도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복지서비스 제안하기’ 메뉴를 이용하면 국민신문고로 연결되어 쉽게 제안할 수 있다.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