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SW교육발전 공로상 시상식 개최

입력 2016. 12. 5. 22: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 공로상 시상식 개최
- 교원 20, 교육전문직 일반 5 시상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와 소프트웨어 문화 확산에 공헌한 25명을 선정하여 2 소프트웨어 교육발전 공로상 시상한다.
 
o 소프트웨어 교육발전 공로상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시상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되었으며, 올해로 2년째를 맞이한다. 시상식은 12 2()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소프트웨어 교육 성과발표회 에서 시상한다.
 
o 수상자는 학교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 내실화에 힘써온 교원 부문 20(부총리겸 교육부장관상 2,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18), 학교 밖에서 소프트웨어 교육문화 확산에 기여한 교육전문직 일반 부문 5(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 선정되었다.
 
o 또한, 올해 17회째 시상중인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유공자 ,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발전 공로 대통령표창의 경기북과학고등학교 정웅열 교사와 국무총리표창의 서울신남성초등학교 박찬규 교사의 시상삭도 함께 진행된다.
 
대표적인 수상자들의 주요 공적 살펴보면,
 
o 경기북과학고등학교 정웅열 교사(대통령 표창) 13 7개월간 정보·컴퓨터 교사로 재직하면서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의 평가 기준과 정보영재 AP교육과정(대학에서 배우는 과목을 고교에서 미리 이수하는 프로그램) 개발하고 강의하였다. 정보관련 교과서 7종과 소프트웨어 교육 도서 5종을 집필하였으며, 로봇동아리와 올림피아드 지도를 통한 세계대회 입상에 기여하였다. 온라인 정보교사 커뮤니티 운영 유투브 채널 운영(조회수 67만건) 등을 통해 학교 지역사회에서 소프트웨어 교육내실화와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o 서울신남성초등학교 박찬규 교사(국무총리 표창) 3년간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학교 선도학교 담당교사로 소프트웨어 교육 관련 교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150 이상의 소프트웨어 교육 사례 영상을 온라인에 보급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문화 확산에 기여 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 연계 로봇선도요원 다수의 소프트웨어 학교 컨설팅 활동을 하고 있다. 창의컴퓨터부 동아리를 조직하고 영재학급을 운영하며 수학·과학 관련 주제중심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있도록 노력하였다.
 
o 선부초등학교 김슬기 교사(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 소프트웨어 글로벌 포럼 학생 해커톤 운영 다수의 행사를 기획하였다. 특히 국제 ICT학술포럼에서 피지컬 컴퓨팅 활용 교육을 운영하여 해외 교육 담당자에게 한국 소프트웨어 교육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공헌하였다. 다수의 강사 활동 지역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연구회를 운영하였으며, 다문화 학생에게 찾아가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운영하여 소외지역 학생의 정보격차 해소에 노력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문화 형성 학생 중심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에 이바지 하였다.
 
o 수지고등학교 하미리 교사(부총리겸 교육부장관 표창) 일반계고 대상 참여형 소프트웨어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정보교과 수업 방과후 교육과정에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융합 역량 강화에 노력하였다. 과학중점학교의 소프트웨어와 과학교과 융합프로젝트 지도를 맡아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으며, 네이버 소프트웨어 용어 백과(중등) 집필하여 소프트웨어 용어를 실생활과 곁들여 쉽게 설명한 무료 컨텐츠를 제작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문화 확산에 기여하였다.
 
o 향남중학교 강성현 교사(미래창조과학부장관 표창) 경기도교육청 인정도서 모바일콘텐츠 과목을 대표 집필 하였으며, 특성화고 정보교과 운영 방향 자문 활동을 하였다. 특성화고 수업혁신팀을 2년간 운영하였으며, 직업교육부장을 역임하여 IT분야 취업률 향상에 노력하였다. 동아리에서 앱개발 모바일 로보틱스, 피지컬 컴퓨팅 분야를 연구하였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스마트IT활용반 강의를 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을 확산한 노력을 인정 받았다.
 
o 외에도 교원부문에서 장충중학교 고진홍, 동성초등학교 권정현, 관천중학교 권혁찬, 신호초등학교 노태근, 진남초등학교 문찬규, 선린인터넷고등학교 박승유, 둔촌고등학교 박철균, 대전성남초등학교 반창모, 마포고등학교 서성원, 가평초등학교 신동호, 창원과학고등학교 오은희, 감물초등학교 이미경, 대구화남초등학교 이정서, 대구매천초등학교 전재천, 마산중앙초등학교 정동규, 파주송화초등학교 천대건, 광주농성초등학교 최창훈 교사 17명과 교육전문직 부문에서 경기도 교육정보기록원 박종현 교육연구사, 일반부문에서 전주교육대학교 유정수, 총신대학교 김수 교수 한국과학창의재단 홍옥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길현영 선임연구원 4명이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다.
 
최양희 미래부장관 미래사회의 거대한 변화를 인지하고 적응할 있는 새로운 소양과 역량을 위한 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라며 민관이 협력하여 모든 국민이 소프트웨어 교육을 쉽게 접하고 공유할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하겠다. 밝혔다. .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