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울 선택 왜? 김한수 삼성감독 "가장 가치있는 선수"

박재호 입력 2016. 12. 4. 17: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 라이온즈가 FA로 KIA타이거즈로 이적한 최형우의 보상선수로 내야수 강한울(25)을 선택했다. 김한수 삼성 감독은 발표직후 "여러 가능성이 있었다. 쓸만한 투수 자원이 몇몇 있었지만 결국은 내야수 강한울로 선택했다. 보호선수 외 명단에 있는 선수 중 가장 가치있고, 경쟁력이 있는 선수라는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강한울은 올시즌 1군무대 3년만에 가장 좋은 성적을 올렸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한수 삼성 감독. 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16.10.26/
◇김한수 삼성 감독. 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2016.10.26/
◇KIA에서 보상선수로 삼성에 가게된 강한울. 스포츠조선DB
◇KIA에서 보상선수로 삼성에 가게된 강한울. 스포츠조선DB
삼성 라이온즈가 FA로 KIA타이거즈로 이적한 최형우의 보상선수로 내야수 강한울(25)을 선택했다. 김한수 삼성 감독은 발표직후 "여러 가능성이 있었다. 쓸만한 투수 자원이 몇몇 있었지만 결국은 내야수 강한울로 선택했다. 보호선수 외 명단에 있는 선수 중 가장 가치있고, 경쟁력이 있는 선수라는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삼성이 시급하게 보강해야할 포지션은 당연히 마운드다. 당장 선발진 구성이 어려운 상황이다. 중간계투를 보강한다면 기존 김기태 정인욱을 선발로 돌릴 수도 있다. 하지만 면밀히 검토한 결과 투수보다는 야수를 택했다. 팀 전체를 봤을 때 보다 가치있는 선수를 찜했다는 뜻이다.

강한울은 당장 삼성 유격수 김상수와 팀내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강한울은 원광대를 졸업하고 2013년말 1라운드 5순위로 KIA에 입단(계약금 1억4000만원)했다. 올해 연봉은 6000만원이다.

올시즌 104경기에서 타율 2할7푼2리, 81안타 27타점을 기록했다. 도루는 7개였다. 김선빈이 상무에서 돌아오기 전까지는 주전 유격수였다.

강한울은 올시즌 1군무대 3년만에 가장 좋은 성적을 올렸다. 타격 재능도 나쁘지 않지만 수비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푸트워크가 좋고, 송구도 평균 이상이다. 더 성장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기에 KIA코칭스태프로부터 질타도 많이 받았다.

김한수 감독은 올시즌 팀을 이끌자마자 내부 경쟁을 강조했다. 지난 수년간 많은 베테랑 선수들이 빠져나갔다. 지난해 박석민이 FA로 이적했고, 올해는 최형우도 떠났다. 임창용과 안지만은 해외원정도박 스캔들 때문에 팀을 떠났다.

외부수혈이 어려운 상황. 김 감독은 일본 오키나와 마무리캠프부터 팀내 경쟁을 최우선 과제로 택했다. 김 감독은 "현 상황에서 전력을 끌어올리려면 기존 선수들도 더 성장해야 한다. 정체돼 있으면 연습할 의미가 없다. 누구나 주전이 될수있고, 누구나 2군으로 내려갈 수 있다"며 선수단에 긴장감을 불어넣었다.

강한울은 유격수와 2루수를 모두 소화할 수 있다. 타격기술도 점차 나아지는 추세다. 삼성은 FA 이원석에 이어 강한울까지 데려오며 내야에 '메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박재호 기자 jhpark@sportschosun.com

'왜 사냐건 웃지요'...핵꿀잼 '펀펌' [스포츠조선 페이스북]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젝시오 프라임 '7번아이언' 69,000원 한정판매! 로얄 에디션~
 ▲ 유명 아이돌, 아나운서와 은밀한 만남
 ▲ 톱스타 “동료배우와 불륜, 사랑 아녔다”
 ▲ 엄태웅 부부 근황, 발리서 가족 여행 중
 ▲ 총리와 불륜? 국민배우의 사망 사건
 ▲ 신지·김종민 “사적 감정? 술 같이 안 마셔”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남성의 정력! 힘! 파워! '7일 무료체험'... 하루 한알로 불끈
곰탕 대신 먹는 아침대용식, 영양분이 엄청나네~!

Copyright©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