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로 향한 횃불 '개수'의 슬픈 의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 퇴진’에서 ’박근혜 탄핵’으로 구호가 바뀐 6차 촛불집회에는 새로운 시위 도구가 등장했습니다. 특히 광화문 한복판에 등장한 횃불의 개수는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어, 많은 시민이 응원의 목소리와 함께 '울컥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횃불의 개수는 416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사건의 날짜를 의미하는 횃불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횃불은 원래 광주 민주화 운동을 기리는 광주지역에서만 들던 시위 도구였지만, 이제 점차 전국적으로 퍼져 서울과 강원도에서도 횃불을 들었습니다.
특히 광화문 한복판에 등장한 횃불의 개수는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어, 많은 시민이 응원의 목소리와 함께 '울컥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횃불의 개수는 416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사건의 날짜를 의미하는 횃불입니다. 이 횃불들은 다시는 참사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과 재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지 않은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을 묻는 의미를 담고 평화롭게 집회를 마쳤습니다.
YTN PLUS 모바일 PD 최가영
(weweping07@ytnplus.co.kr)
▶ [원포인트생활상식] 생활 속 아이디어 공모전▶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 내가 만드는 뉴스! YTN제보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美 파티장 큰불, 예술인 수십 명 숨지거나 실종
- 새누리당, '탄핵 찬반 명단 공개' 표창원 의원 고소
- '변태 성행위' 관전클럽 운영 업주 징역형
- 내가 제일 잘나가! 국경 없는 인터넷 스타들
- 손흥민 1골 1어시스트..토트넘, 스완지에 대승
- [속보] 법사위, 내일 민주당 주도로 '이재명 파기환송' 긴급현안질의
- 대법, 이재명 '선거법 사건' 파기환송..."허위사실 공표"
- 이재명 파기환송에 "후보직 사퇴" "대법원 대선 개입"
- 최상목, 내일 0시부터 다시 '대대행'...5주간 국정 운영 책임
- 생닭 씻고 조리? "절대 안 돼요"...현미경으로 들여다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