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지지도 4% '최저치 경신'..부정적 평가 93%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4%까지 하락해 역대 지지율 최저치를 경신했다. 25일 여론조사 회사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22~24일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정례조사결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1%포인트 하락해 4%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지율을 지역별로 분석하면 지난주에 비해 인천·경기(2%)가 2%포인트, 대전·세종·충청(7%)이 4%포인트, 대구·경북(3%)과 부산·울산·경남(5%)이 각각 2%포인트씩 하락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지지율도 최저치 경신…국민의당에 뒤져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4%까지 하락해 역대 지지율 최저치를 경신했다.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평가 역시 93%를 기록,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25일 여론조사 회사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지난 22~24일 전국 성인 100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정례조사결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보다 1%포인트 하락해 4%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평가는 지난주 대비 3%포인트 상승했다.
지지율을 지역별로 분석하면 지난주에 비해 인천·경기(2%)가 2%포인트, 대전·세종·충청(7%)이 4%포인트, 대구·경북(3%)과 부산·울산·경남(5%)이 각각 2%포인트씩 하락했다. 서울(4%)의 경우 지지율이 하락하지는 않았지만, 부정평가가 94%로 3%포인트 늘어났다.
세대별 지지율은 20대 0%(지난주 대비 1%포인트 하락), 30대 0%, 40대 4%, 50대 6%(지난주 대비 3%포인트 하락), 60대 이상 9%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자들은 지지 이유로 '주관·소신·여론에 끌려가지 않음'(22%), '열심히 한다/노력한다'(17%)를 꼽았고, 부정 평가자들은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 미르·K스포츠재단'(45%)’을 주된 이유로 꼽았다.
정당별 지지도는 더불어민주당 34%, 국민의당 16%, 새누리당 12%, 정의당 7%, 없음·의견유보 30%다.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지지도는 지난주에 비해 각각 3%포인트, 2%포인트, 1%포인트 상승한 반면 새누리당은 3%포인트 하락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새누리당 지지도는 창당 후 최저치를 경신하며 민주당뿐 아니라 국민의당에도 뒤졌다. 새누리당의 종전 지지율 최저치는 한나라당 시절 1998년 김대중 대통령 취임 초의 15%였다.
최근 새누리당 지지도 하락폭은 대구·경북 지역과 60대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경북 지역의 새누리당 지지도는 올해 2월 62%에서 11월 27%까지 추락했고, 60대 이상에서도 같은 기간 65%에서 31%로 내려앉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고,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는 ±3.1%포인트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똑똑한 증여] 부친 사망 후 어머니와 공동 상속하니 세금 4억 줄었다
- [김지수의 인터스텔라] 뉴욕 최고의 목수는 어떻게 일할까... '완벽에 관하여' 마크 엘리슨
- LA 화재 원인은 낡은 전력망?... 韓 전선, 교체 수혜 기대
- [르포] 전통 부촌 방배서 ‘로또 청약’ 단지… “역세권 입지 강점” [래미안 원페를라]
- “TSMC와 딤섬집 딘타이펑의 공통점은?”… 웨이저자 회장이 대학생들에 전한 이야기는
- 韓 전투기 산 폴란드, 유도폭탄도 관심… 3번째 도입국 될까
- ‘경남 2위’ 대저건설도 법정관리 신청
- [100세 과학] 나이 든 생쥐, 노랑느타리버섯 먹고 심장 튼튼해졌다
- 씰리침대, 모션플렉스 갑작스런 배송 지연 통보에 소비자 불만 심화
- 삼성전자, 자사주로 임원 성과급 지급… “책임 경영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