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캡틴' 두산 홍성흔, 전격 은퇴 결정

함태수 2016. 11. 22. 16: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원한 캡틴' 홍성흔(39·두산 베어스)이 고심 끝에 현역 유니폼을 벗기로 했다. 두산 관계자는 "라커룸에서 선수들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경기 중에 어떤 조언을 해야 하는지. 왜 주장은 때로 강하게 나갈 필요가 있는지. 홍성흔이 2년 간 모든 걸 보여줬다. 홍성흔이 없었다면 우리 팀 라커룸 분위기는 완성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산 베어스 홍성흔이 은퇴를 선언했다. 스포츠조선 DB.
두산 베어스 홍성흔이 은퇴를 선언했다. 스포츠조선 DB.
'영원한 캡틴' 홍성흔(39·두산 베어스)이 고심 끝에 현역 유니폼을 벗기로 했다.

두산은 22일 홍성흔의 은퇴 소식을 전했다. 올 시즌 부상으로 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한 홍성흔은 명예 회복 의지가 컸으나, 결국 은퇴를 택했다. 두산과 홍성흔은 지난주 초 첫 만남을 가졌고 최근에도 서로의 입장을 확인한 뒤 18년 간의 정든 그라운드를 떠나기로 결정했다.

홍성흔은 한국 프로야구가 낳은 스타다. 경희대를 졸업하고 1999년 프로에 뛰어 들었고 국가대표 주전 포수로 활약했다. 그는 2004년 최다 안타 1위(165개) 타율 3위(0.329)에 오른 뒤 2008년부터 3년간 타율 2위를 지켰다. 매 시즌 3할 이상의 타율이 가능하다는 이미지가 있다.

18년간 통산 타율도 3할1리다. 올 시즌 부진했어도 그동안 워낙 높은 타율을 찍으며 이 같은 성적을 남겼다. 통산 홈런은 208개, 통산 타점 1120타점, 통산 득점은 872점이다. 그는 또 1999~2008년 두산에서 뛴 뒤 2009년 롯데와 FA 계약을 맺어 이대호-조성환-가르시아 등과 막강한 중심 타선을 구축했다.

두산 홍성흔. 스포츠조선 DB.
두산 홍성흔. 스포츠조선 DB.
홍성흔은 그라운드 안에서의 기량은 물론 라커룸에서의 '리더'로서도 존재감이 컸다. 후배들이 믿고 따르는 선배였다. 결국 두산으로 돌아와 2013, 2014년 주장 완장을 찬 그는 지난해 주장 오재원, 올 시즌 주장 김재호가 선수단을 잘 이끄는데 엄청난 공을 세웠다. 두산 관계자는 "라커룸에서 선수들과 어떻게 지내야 하는지. 경기 중에 어떤 조언을 해야 하는지. 왜 주장은 때로 강하게 나갈 필요가 있는지. 홍성흔이 2년 간 모든 걸 보여줬다. 홍성흔이 없었다면 우리 팀 라커룸 분위기는 완성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불혹을 앞두고 예전 같은 입지가 아니었다. 오재일, 김재환, 국해성 등이 치고 올라오며 자리가 없었다. 홍성흔도 올 시즌 초반 "예전처럼 팀이 날 반드시 필요로 하는 상황이 아니다. 늘 경쟁해야 한다"며 "한 번씩 찾아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열심히 몸을 만들고 있다"고 인정했다.

그리고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 은퇴다. 현역 생활을 연장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면 거짓말이지만, 냉정하게 현실을 돌아봤다. '영원한 캡틴' 홍성흔은 앞으로 휴식을 취한 뒤 가족과 상의해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 홍성흔. 스포츠조선 DB.
두산 홍성흔. 스포츠조선 DB.
함태수 기자 hamts7@sportschosun.com

제37회 청룡영화상, 독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곰탕 대신 먹는 아침대용식, 영양분이 엄청나네~
 ▲ 미나 “17세 연하 남친 곧 제대…부담”
 ▲ 임주리 “이혼·세상 떠난 母…자살 시도”
 ▲ “졸리, 마약+변태성애자”…충격 폭로
 ▲ 박미경 “김건모 母가 내 돈 관리…”
 ▲ 최민수 교통사고, 강주은 충격에 눈물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남성의 정력! 힘! 파워! '7일 무료체험'... 하루 한알로 불끈
전동공구 37종세트 '6만원'대! 45%할인, 50세트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