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인도-자이푸르의 위대한 유산들
72 Hours in India
북인도에서의 골든타임
●Jaipur 자이푸르
델리에서 남서쪽 약 266km에 자리한 라자스탄주의 수도 자이푸르는 인도 최초의 계획도시다. 1728년 이 지역에 세력을 떨쳤던 자이싱 2세가 건설했는데 약 400년 전의 도로는 아직 건재한 채 자동차와 릭샤를 쉴 새 없이 실어 나른다. 왕의 이름을 딴 도시는 ‘승리의 도시’라는 뜻이다. 복잡하다는 첫인상과 달리 자이푸르는 핑크 시티(Pink City)라는 예쁜 별칭을 갖고 있다. 붉은 사암으로 만들어진 건물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도가 영국 식민지 때인 1876년 영국 빅토리아 여왕의 장남 웨일즈 왕자가 자이푸르를 방문하게 되자 왕은 환경미화를 이유로 급히 도시 전체를 환영을 뜻하는 분홍색으로 칠했다.
▶SCENE #1
암베르성 (Amber Fort)
처세술이 남긴 위대한 유산
자이푸르에서 11km 떨어진 암베르Amber 타운은 약 700년간 카츠와하(Kachhwaha, 1037~1726년) 왕조의 수도였다. 이곳 산 중턱에 자리한 암베르성은 당시의 궁성으로, 만 싱 1세(Man SinghⅠ, 1550~1614년)가 1592년부터 짓기 시작해 이후 자이싱 1세(Jai SinghⅠ, 1611~1667년) 때 화려한 모습을 갖춘 왕족의 도성이다.
그러나 18세기 중엽 자이싱 2세(Sawai Jai SinghⅡ, 1688~1743년)는 부족한 물과 늘어나는 인구 때문에 자이푸르를 계획도시로 건설하고, 암베르로부터 자이푸르로 수도를 옮겼다. 16세의 라자스탄에는 이슬람 세력에 항거하는 힌두교의 작은 왕국들이 많았다. 이들은 무굴제국의 위세에 눌려 대부분 세력을 키우지 못하고 복속되거나 멸망했다.
그러나 만 싱 1세는 무굴제국의 악바르(Akbar) 왕에게 여동생을 시집보내 혼인동맹을 맺음으로써, 이슬람이 득세한 시절에도 왕국을 번성케 했다. 산등성이를 따라 길게 성곽을 둘러친 암베르성은 산 아래 호수에서 궁전까지의 높이가 120m에 이른다. 지형이 말해 주듯 성은 방어적 목적이 강하다.
성 입구에 해당하는 동쪽 문 ‘수라지 폴(Suraj Pol)’을 지나면 군대가 도열하던 잘렙(Jaleb)광장이다. 이어 계단을 오르면 공공 접견실인 ‘디완이암(Diwan I Am)’이 나오는데 붉은 사암으로 만든 뒤 백색 치장벽토(Stucco)로 화려하게 장식한 외관이 눈길을 끈다. 바로 옆 ‘가네쉬 폴(Ganexh Pol)’은 라자스탄의 상징인 코끼리가 장식되어 붙여진 이름으로 왕의 접견실로 들어가는 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출입문이라는 소문처럼 화려한 색채의 정밀화와 세밀한 조각들은 동화 속 장면 같다.
문을 통과하면 기하학적 문양을 한 무굴양식의 ‘아람 박(Aram Bagh)’ 정원을 사이에 두고, 주위로 만 싱의 12명 부인들이 기거했던 방들이 자리한다. 가장 감탄스러운 곳은 ‘쉬시 마할(Sheesh Mahal)’이다. 힌두와 이슬람 양식이 결합된 걸작으로 평가받는 이곳은 왕과 왕비의 침실로, 사방이 수많은 거울 모자이크로 장식되어 있다. 일명 ‘거울 궁전’으로도 불리는데 한 개의 촛불이 수천개의 거울에 되비쳐 환상적인 조명이 된다고. 암베르성까지 오르는 데는 옛 왕족처럼 묵직하고 느린 걸음의 코끼리를 타거나 지프차를 이용한다.
주소: Amber, Jaipur, Rajasthan 302001
전화ㅣ +91 141 253 0293
시간: 8:00~17:30
입장료: 100루피
▶SCENE #2
하와마할 (Hawa Mahal)
황홀한 자태 뒤에 숨겨진 궁녀들의 애환
혼잡한 시장 길 한쪽에는 붉은 사암의 황홀한 자태를 간직한 하와마할(Hawa Mahal)이 자이푸르의 상징처럼 서 있다. 하와마할은 1799년 자이싱 2세의 손자인 프라탑 싱(Pratap Singh, 1788~1803년)에 의해 만들어진 궁전이다.
힌두교의 신 크리슈나를 숭배했던 프라탑 싱은 하와마할을 신께 바치고, 도로에서 보이는 하와마할의 정면을 크리슈나가 머리에 쓴 왕관 모양으로 만들었다.
15m 높이에 5층으로 된 이 건물은 특히 각 층마다 벌집처럼 난 953개의 창들이 독특하다. 왕가의 여인들은 외출이 허용되지 않았는데, 당시 여성들은 외부인의 눈에 띄지 않게 베일로 얼굴과 몸을 가리는 푸르다Purdah관습을 엄격이 지키며 생활했다. 하와마할의 작은 창은 왕가의 여인들이 매일 바깥세상과 만나는 유일한 통로이자 즐거움이었다. 건물 내부에는 그녀들이 거주했던 작은 방도 있다.
특히 하와마할은 수많은 격자 형태 창문들이 마치 협곡에서 바람이 빨려 들어가듯, 풍속이 증가되는 벤츄리Venturi 효과로 인해 실내를 시원하게 만든다. 이 때문에 하와마할을 일명 ‘바람의 궁전(The Palace of Winds)’이라 부른다.
주소: Sireh Deori Bazaar
전화: +91 141 261 8862
시간: 9:00~17:00
입장료: 50루피
▶SCENE #3
잔타르 만타르(Jantar Mantar)
인도 과학의 결정판
잔타르 만타르는 인도에서 가장 유서 깊은 천문대 유적이다. 이곳에서는 인도가 얼마나 뛰어난 천문학적 기술을 가지고 있었으며 우주에 관한 심오한 철학을 지녔을지 짐작할 수 있다.
산스크리트어로 ‘마법의 장치’라는 뜻의 잔타르 만타르는 무굴제국 말기, 궁정 근처에 자이싱 2세가 건립했다. 뛰어난 지도자였던 그는 또한 언어와 고전,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종교사상, 전통의학을 공부했고 특히 천문학과 수학에 뛰어난 학자였다. 고대 그리스는 물론 이슬람의 기하학과 천문학 서적까지 산스크리트어로 번역했으며 유럽의 문헌까지 받아들일 정도였다.
자이싱 2세는 과학자들을 외국에 보내 천문대를 짓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게 했다. 이후 델리, 우자인, 바라나시, 마투라 등 다섯 지역에 잔타르 만타르를 세웠는데 자이푸르의 규모가 가장 크고 보존상태가 뛰어나다.
유적 내에는 대형 해시계, 원형 단면도, 각도계, 별자리 계측기 등 천체 연구를 위한 19개의 다양한 계기들이 설치돼 있는데 천체의 높이와 일식 월식을 예측하고, 별자리의 위치를 추적한다. 계기들은 모두 지역에서 생산되는 석재와 대리석으로 만들어져 마치 건축물마냥 땅에 고정돼 있다. 그중 작은 해시계인 라후 삼라트 얀트라(Laghu Samrat Yantra)는 삼각형 구조물의 긴 변이 만드는 그림자가 반구형 구조물의 눈금에 비쳐 시간을 측정한다. 놀랍게도 지금도 20초 이상 차이나지 않을 만큼 정확하다.
인도는 고대부터 자연과학과 수학에 있어 세계적인 수준이었다. 원주율을 계산해 지구의 둘레를 정확하게 측정했고, 지구의 자전과 태양과 달을 비롯한 행성의 운행을 기술했을 뿐 아니라 코페르니쿠스보다 1,100년이나 앞서 지동설을 주장했다. 무한대와 영(0)의 개념을 최초로 발견한 것도 인도다. 오늘날 아라비아 숫자의 기원은 기원전 3세기 브라흐미(Brahmi) 문자와 11세기 힌두 문자가 기원이다. 잔타르 만타르는 1940년대까지도 이용됐으며 2010년 유네스코에 등재됐다.
주소: Sansad Marg, Connaught Place, New Delhi
전화: +91 141 261 0494
시간: 9:00~16:30
입장료: 100루피
▶travel info
about India
인도의 정식명칭은 인디아공화국, 수도는 뉴델리. 한반도의 15배에 이르는 국토에 약 13억명이 살아간다. 서쪽은 아드리안해, 동쪽은 벵갈만, 남쪽은 인도해와 닿아 있다. 언어는 주로 힌디어와 영어가 사용하지만 북인도의 7억명이 사용하는 언어만 10여 가지이고, 뭄바이와 첸나이 등 남인도에는 6가지의 주요언어를 사용한다. 네팔이 힌두교를 국교로 삼고 있는 데 비해 인도는 종교의 자유가 허락된다. 종교인은 힌두교가 83%, 이슬람교 11.4%, 기독교와 시크교가 2%, 불교가 1%다. 연평균 기온은 27~34도 정도인데, 열대성인 남쪽에 비해 최고 히말라야 고산지대는 한대성 기후다. 일반적으로 3월 말부터 5월이 가장 덥고 6월 말부터는 우기가 시작돼 습도도 높다. 여행 적기는 11~2월이다.
Time | 한국보다 3시간 30분 느리다.
Electronic | 50Hz, 220V. 헤르츠는 낮지만 전자제품 사용이 양호한 편.
Currency | 인도 루피RUPEE를 사용하고, 100루피가 약 1,700원이다. 미화로 바꾼 후 현지에서 루피로 환전하면 된다.
Visa | 인도 입국에는 비자가 필요하다. 여행 비자는 30일 이상 체류 가능한 복수 비자와 30일 이내 체류하고 1회 입국만 허용되는 전자 비자가 있다. 전자 비자는 인터넷에서 신청비를 카드로 결제 후 메일로 승인받아 현지로 가져가야 한다.
Water | 인도의 수돗물은 석회질이 많아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Location
골든 트라이앵글(Golden Triangle)
델리, 아그라, 자이푸르 세 지역을 일컫는 말. 지역간 동선이 삼각형을 이루고 인도의 역사와 종교·문화가 집약된 곳이라 붙여진 이름이다. 인도 여행의 핵심코스로 알려져 있다.
Food
인도의 음식
인도에는 채식주의와 비채식주의가 엄격히 구별돼 있다. 육식의 경우에도 등급이 있고 닭고기와 양고기를 주로 먹는 반면 무슬림들은 돼지고기는 먹지 않고 힌두교도들은 소를 신성시해 쇠고기를 먹지 않는다.
인도에서 주식으로 먹는 빵들은 통틀어 큰 개념으로 로티(Roti)로 불린다. 인도 북부에서 주로 먹는 차파티(Chapati)는 발효시키지 않고 통밀가루와 물을 반죽해서 구워내고 식감이 약간 거칠다. 반면 난Naan의 경우 정제된 밀가루를 발효시켜 전통 오븐인 탄두르에 구워낸 것으로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은 플레인 난에서부터 갈릭 난 등 여러 종류가 있다.
버터를 바르거나 커리나 콩으로 만든 스프인 달(Dal)과 함께 먹고, 차파티보다는 고급이다. 또 푸리Puri는 버터나 식물성 기름에 튀겨낸 바삭한 빵을 말한다. 인도 음식에서 빠지지 않는 향신료 마살라Masala는 양념이자 반찬으로, 식물의 열매와 씨앗 뿌리나 잎 등으로 만들며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인도인들의 체온을 조절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Airline
아시아나항공이 인천-델리 노선을 7월부터 10월까지 주 5회(화, 수, 목, 토, 일요일)로 증편, 인천-델리 간 직항노선을 운항 중이다. 인천-델리 항공편은 오후 8시40분(10월은 8시10분)에 출발해 다음날 오전 1시에 델리에 도착하고, 델리-인천 항공편은 오전 2시20분에 출발해 오후 12시40분경 인천에 도착한다. flyasian.com
HOTEL
쉬브 빌라스 (Shiv Vilas)
자이푸르에 자리한 궁전식 호텔이다. 자이푸르 고속도로에 자리해 접근성이 편리하고 자이푸르 시내와도 15km 거리에 불과하다. 궁전 건축 양식을 적용해 대리석으로 장식된 화려한 로비와 정원, 객실은 우아하고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갖추고 있다.
주소: Kukas, Jaipur, Rajasthan, India 303101
전화: +91 141 253 1100
홈페이지: www.shiv-vilas.in
사모드 팰리스 (Samode Palace)
자이푸르에서 40km 북쪽, 사모드 마을에 자리한 궁전 호텔이다. 과거 라자스탄 왕족의 실제 궁전이었던 곳을 호텔로 사용하는데 층마다 화려하고 섬세한 객실과 라운지가 눈길을 끈다. 무굴과 힌두양식이 결합된 인테리어는 약 480년의 역사가 축적돼 무척 고전적이고 럭셔리하다. 숙박을 하지 않아도 이곳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는 이들도 많고, 호텔에 다다르기까지 볼 수 있는 마을의 소소한 풍경들도 무척 인상적이다. 사모드 팰리스는 인도 영화의 단골 촬영지이자, 1984년 오마 샤리프 등이 주연했던 미국 TV극 (The Far Pavilions) 의 촬영지로도 알려져 있다.
주소: Village Samode, Tehsil Chomu, District Jaipur, 303806 Rajasthan, India
전화:+91 142 324 0013/14
홈페이지: www.samode.com
글·사진 Travie writer 이세미 에디터 트래비 취재협조 아시아나항공 flyasian.com
- Copyrights ⓒ (주)여행신문 www.traveltimes.co.kr & 트래비 www.travi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트래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