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 볼트 경기환호를 오인?..美JFK공항 총격신고에 3시간마비(종합3보)

2016. 8. 15. 2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총격 없어" 결론 ..승객 대피·항공편 연착 등 혼란 끝 정상화
[현장에 있던 승객 트위터 캡처]

경찰 "총격 없어" 결론 …승객 대피·항공편 연착 등 혼란 끝 정상화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김아람 기자 = 세계 최대 국제 관문 중 한 곳인 미국 뉴욕 존 F.케네디(JFK) 국제공항에서 총격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승객들이 대피하고 항공편 운항이 중단되는 등 3시간 가량 공항이 마비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그러나 결국 경찰의 수색 끝에 공항에서 총격 흔적이나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AP·AFP통신과 미국 NBC 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 30분께 뉴욕경찰(NYPD)에 JFK 국제공항 제8번 터미널 출국장 근처에서 총이 발사됐다는 911 신고가 연이어 들어왔다.

뉴욕뉴저지항만관리청 경찰의 조 펜타젤로 대변인은 "지금 단계에서는 화약, 탄약, 탄피를 비롯해 어떤 총격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공항에서 총을 쏜 사람도, 총에 맞은 사람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뉴욕경찰 특수작전 부서의 책임자 해리 웨딘도 "JFK 공항 내 모든 터미널 수색을 마쳤으며, 곧 터미널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4일 오후 11시 20분께 항만관리청이, 그로부터 한 시간 뒤인 15일 오전 0시 20분께 뉴욕경찰이 각각 총격이 없었다고 공식 발표하기 전까지 JFK 공항 운영은 마비됐다.

'번개' 우사인 볼트(자메이카)의 올림픽 100m 결승전 때문에 공항 마비를 촉발한 신고가 이뤄졌다는 보도도 나왔다.

브라질의 리우하계올림픽 남자 100m 결승을 공항에서 지켜보던 승객들이 볼트의 우승 소식에 환호성을 지르고 갈채를 보내자 이를 총격 소리로 오인해 신고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미 NBC뉴스에 "올림픽 경기를 보던 사람들이 환호하고 박수를 친 것을 총소리로 잘 못 들었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신고가 이뤄진 시점엔 볼트가 출전한 100m 결승 경기가 펼쳐지고 있었다.

총격 발생 신고가 들어오자 경찰은 안전을 위해 공항 이용객들을 공항 밖으로 대피시켰으며, 공항으로 통하는 밴 위크 고속도로도 폐쇄했다.

JFK공항 이착륙이 중단돼 대기하는 항공기들[항공정보업체 플라이트레이더24 트위터 캡처]

총격신고 소동으로 JFK 공항을 오가는 수많은 항공편 이착륙도 중단됐다. JFK 공항으로 향하는 항공편은 뉴욕 시간으로 오전 0시 30분까지 안전 문제로 출발지에 계류하라는 요청을 받았다.

공항 이용객들은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 사진과 영상을 올리면서 갑작스러운 대피명령으로 인파가 밖으로 쏟아져 나온 혼란스러운 상황을 공유했다.

JFK 공항에 있던 한 승객은 트위터에 "가능한 총격에 대비한 보안조치로 공항이 게이트를 폐쇄하면서 공황상태에 빠졌다"는 글을 올렸다.

입국 심사를 기다리던 승객 수백 명은 경찰 통제 아래 입국 심사장에 2시간 이상 갇혀있었다고 AFP는 전했다.

총격이 발생했다고 신고가 들어온 8번 터미널은 0시 34분께 운영을 재개했다고 NBC는 보도했다.

vivid@yna.co.kr, rice@yna.co.kr

☞ 4남매 홀로키운 노모와 떠났는데…졸음운전에 가족여행 풍비박산
☞ 국기에 경례 안 했다고 악녀로 몰린 체조선수 "고통스러워"
☞ 여의도순복음교회, 조용기 목사 고발한 장로 16명 중징계
☞ 동료의원 성기 촬영 시의원…"남성보형물 수술 잘됐나 보려고"
☞ '일장기' 논란 티파니 "심려 끼쳐 죄송…깊이 반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