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민주 전대> 힐러리 "유리천장에 지금껏 가장 큰 금을 냈다"(종합)

2016. 7. 27. 13: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마 내가 첫 여성대통령 되겠지만 다음은 여러분 중 한명이 될것" 트위터에 상징적 단어 '역사' 올려..'함께 하면 강하다'로 샌더스에 연대감

"아마 내가 첫 여성대통령 되겠지만 다음은 여러분 중 한명이 될것"

트위터에 상징적 단어 '역사' 올려…'함께 하면 강하다'로 샌더스에 연대감

(필라델피아<美펜실베이니아주>=연합뉴스) 심인성 강영두 김세진 특파원 =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은 26일(현지시간) 민주당 188년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대통령 후보로 확정된 데 대해 "우리가 유리천장에 지금껏 가장 큰 금을 냈다는 사실을 믿을 수가 없다. 이런 일이 가능하게 해 준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미 펜실베이니아 주(州) 필라델피아의 농구경기장 '웰스파고 센터'에서 진행된 이틀째 전당대회 종료 직전 대형 스크린에 모습을 드러낸 클린턴 후보는 뉴욕에서 연결한 영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클린턴 후보는 특히 역대 남성 대통령의 얼굴 사진이 슬라이드 식으로 연이어 공개된 뒤 마치 유리 천장이 깨지듯 스크린이 깨지는듯한 상황에서 등장해 더욱 극적인 분위기가 연출됐다. 대의원들은 클린턴 후보의 깜짝 등장에 열렬히 환호했다.

클린턴 후보는 지지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뜻을 밝힌 뒤 "오늘은 당신의 승리이고 당신의 (영광된) 밤"이라면서 "만약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고 이 순간을 지켜보는 어린 소녀가 있다면 이렇게 말하고 싶다. '나는 아마 미국의 첫 여성 대통령이 되겠지만, 다음 차례(여성 대통령)는 바로 여러분 중 한 명'이라고…"라며 감격의 순간을 표현했다.

클린턴 후보는 자신의 왼쪽에 서 있는 어린 소녀의 어깨를 한 손으로 살짝 감싼 채 메시지를 전했다.

앞서 대선후보 지명 직후 클린턴 후보는 트위터에서 '역사'(history)라는 함축적인 단어 하나로 무한한 기쁨과 영광의 소감을 내비쳤다.

미 주요 정당 역사상 첫 여성후보 선출에 대해 클린턴 후보 스스로도 역사적인 일이라고 평가한 것이다.

클린턴 후보는 특히 대의원 공개투표인 '롤 콜'(roll call·호명) 절차 막판에 경선 라이벌이었던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더 이상의 투표를 중단하고 힐러리 클린턴을 대선 후보로 지명할 것을 제안한다'는 장면이 담긴 영상도 게시하면서 그 밑에 '함께 하면 더 강하다'(Stronger together)는 자신의 대선 슬로건을 달았다.

경선 과정에서 쌓인 갈등과 앙금을 씻어내고, 대선 승리를 위해 모든 민주당 지지세력이 단합하자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클린턴 후보는 롤 콜 투표가 시작되자 "역사를 만들 준비가 돼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클린턴 후보의 이날 유리천장 언급은 8년 전의 발언과 비교되면서 지지자들의 시선을 다시 한번 끌었다.

클린턴 후보는 8년 전인 2008년 경선 당시 버락 오바마 후보에게 패배한 직후 "높고 단단한 유리천장을 깨지 못했다. 여러분 덕분에 (유리천장에) 1천800만 개(경선 득표수)의 금이 갔다"고 말했다.

sims@yna.co.kr, k0279@yna.co.kr, smile@yna.co.kr

☞ 전두환 차남 전재용 청소노역중…"다른 재소자보다 열심"
☞ 정화의식 치른다며 돈받고 미성년자 100명과 성관계
☞ 강정호 성폭행 수사 의뢰 당사자는 23세 백인 여성
☞ 야생 백두산 호랑이 '사진 찰칵'… 中연변 인삼밭에 출몰
☞ 180억짜리 초호화 제주도 콘도 5채 중국 부호들 싹쓸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