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욕장 불청객 해파리에 쏘이면 어떻게 대처?

2016. 7. 8. 16: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밖에 나와 촉수제거 후 바닷물로 세척하고 치료받아야
제주에 나타난 맹독성 작은부레관해파리 (부산=연합뉴스) 제주 해안에 나타난 작은부레관해파리. 맹독성 해파리여서 피서객 등은 절대로 맨손으로 만져선 안된다고 국립수산과학원은 당부했다. 2016.6.29 [국립수산과학원 제공=연합뉴스] lyh9502@yna.co.kr
울산해변 불청객 '노무라입깃해파리' (울산=연합뉴스) 27일 오전 울산시 북구 정자해변에서 발견된 '노무라입깃해파리'. 이 해파리에 쏘이면 통증과 홍반을 동반한 채찍모양의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울산해양경찰서는 수온이 상승함에 따라 해파리 출현이 잦아질 것으로 보고 피서객들의 주의를 당부했다.2013.7.27<<울산해양경찰서 제공>> hkm@yna.co.kr

물밖에 나와 촉수제거 후 바닷물로 세척하고 치료받아야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본격 피서철을 앞두고 전국 연안에 독성 해파리가 광범위하게 출현하고 있어 해수욕객들이 쏘이는 피해를 당할 우려가 크다.

해파리에 쏘이면 자칫 심한 통증과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고 의식불명에 빠지는 경우도 있어 제때 잘 대처해야 한다.

우리 연안에 나타나는 독성 해파리는 커튼원양해파리, 상자해파리, 야광원양해파리, 작은부레관해파리, 유령해파리, 관해파리, 노무라입깃해파리 등 7종이다.

직경 30cm 정도인 커튼원양해파리는 머리 부분에 갈색 줄무늬가 있고, 상자해파리는 머리 부분의 크기가 직경 4cm 내외의 소형종으로 골무 같은 형태를 하고 있고 4개의 촉수가 있다.

작은부레관해파리는 파란 부레 모양의 공기주머니가 있는데 해변으로 떠밀려온 이 해파리를 비닐봉지로 오인해 쏘이는 피해를 보기 쉽다.

노무라입깃해파리는 머리 부분의 직경이 1m를 넘는 대형종으로 제주를 포함한 전국 연안에 많이 출현한다.

국립수산과학원 모니터링 결과 제주, 경남, 부산, 울산, 포항, 강릉, 속초 해역에서 커튼원양해파리, 상자해파리, 야광원양해파리, 유령해파리, 노무라입깃해파리가 나타났다.

국립수산과학원은 8일 해파리에 쏘이는 피해를 예방하고자 독성 해파리의 종류와 응급 대처법을 담은 홍보물을 만들어 주요 해수욕장과 관련 기관에 배포하고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게시했다.

해파리에 쏘였을 때 노무라입깃해파리와 작은부레관해파리의 경우 홍반을 동반한 채찍 모양의 상처가 생긴다.

유령해파리, 커튼원양해파리, 야광원양해파리에 쏘이면 붉은 반점과 함께 통증이 나타난다.

상자해파리와 관해파리는 채찍 모양의 상처가 생기고 상처 주변 부위가 급격하게 부어오른다.

해파리에 쏘이면 즉시 물 밖으로 나와 먼저 몸에 붙은 촉수를 제거하고 바닷물이나 식염수로 여러 번 상처 부위를 세척한 뒤 냉찜질로 통증을 완화하고 병원에서 치료받는 것이 좋다.

호흡곤란, 의식불명, 전신 통증 같은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요청하고 필요하면 심폐소생술을 해야 한다.

노무라입깃해파리에 쏘였을 때는 바닷물로 세척한 후 녹차 잎(티백도 가능)을 따뜻한 물에 적셔서 상처에 올려놓고 우러나온 녹차 성분이 마르지 않도록 해주면 좋다.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이 해파리 독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단, 녹차 잎은 노무라입깃해파리에만 효과가 있어서 쏘인 해파리의 종류를 정확하게 알지 못하거나 다른 해파리에 쏘였을 때는 사용하면 안 된다.

lyh9502@yna.co.kr

☞ 길걷다 임신한 고양이 발로 '뻥'…경찰 수사
☞ '스타킹 선호', '몸매 따짐'…성매매업주 性 취향까지 기록 관리
☞ 필리핀 대통령 "마약상과 뒤봐주는 관료 자살하라"
☞ 박유천, 첫 고소女와 합의금은 1억?…돈거래 정황 포착
☞ 그들이 고3을 보내는 법…'재치 만점' 의정부고 졸업사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