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 득실' 장마철..이런 질환 특히 조심하세요

2016. 6. 23. 11: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인성 전염병·식중독 등 5~9월 집중
음식 쉽게 상하는 탓에 급성장염도 빈발
곰팡이 증식 따른 호흡기질환도 주의를

연일 30도에 가까운 더위가 이어지다 남부 지역에서 시작한 장마가 이번주 중부지역까지 북상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더위도 한풀 꺾이는 형국이다. 며칠씩 비를 뿌리던 장마가 소위 ‘물폭탄’으로 불리는 국지성 폭우로 바뀌었지만, 짧은 기간 동안 내리는 비로 인해 전국은 고온다습한 상태가 예상된다.

이런 환경에서는 세균의 번식이 활발해져서 수인성 전염병이나 식중독, 장염 등 각종 질환이 빈번히 발생할 수 있다. 

고온다습한 장마철에는 세균의 번식이 활발해져서 수인성 전염병이나 식중독, 장염 등 각종 질환이 빈번히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때일수록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수적이다.

▶수인성 전염병ㆍ식중독 주의=수인성 전염병은 장티푸스, 콜레라처럼 열, 복통, 구토, 몸살 등을 일으키는 설사병을 이른다. 장마철이나 폭우로 인해 습도가 높을 때 주로 발생한다.

무더운 여름철에 물을 매개로 발생하는 소화기 계통 전염병이 대부분으로, 음료수, 음식, 환자나 보균자와의 접촉으로 전염된다. 식중독은 80%가 기온이 상승하기 시작하는 5월부터 9월 사이에 발생한다. 신선한 아침에는 괜찮았던 음식도 더워진 날씨로 인해 상하는 일이 빈번해진다. 발열과 함께 복통 등의 증상이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주변에 동일 음식을 섭취하고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에 치료는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박재민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장마철의 고온 다습한 환경은 세균이 증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며 “관리를 조금만 소홀히 해도 음식물에 의한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장마철 급성장염도 빈발=장염은 장마철 복통과 설사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주증상은 설사와 복통이지만 위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구토나 식욕부진의 증상을 보인다.

여름철에 장염이 흔한 이유는 고온 다습한 날씨로 인해 음식이 상하기 쉽기 때문이다. 특히 식당의 불결한 위생시설이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세균번식이 많다. 이렇게 세균에 오염된 상한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 자체나 세균에서 발생하는 독소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장마처럼 비가 많이 내려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는 세균 증식이 활발해 위와 장에 감염을 일으켜 급성장염이 생길 수 있다. 급성장염은 구토, 설사, 복통을 동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비가 많이 내리는 기간에는 급성장염에 주의해야 한다.

전혜진 이대목동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세균성 이질로 인한 장염은 적은 양의 세균으로도 걸릴 수 있다”며 “주로 깨끗하지 않은 물과 식품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실내 습도 조절로 호흡기 질병 예방=습도가 높은 환경이 계속되면서 가정에서는 곰팡이나 곰팡이 포자의 증식을 막기 위해서 제습기를 이용해 실내 공기 중 습도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에서 들어올 때 물이 많이 젖어 있는 옷은 최대한 짜내 물기를 없앤 뒤 말려야 한다. 장마철에는 중간 중간 보일러를 켜서 바닥을 말려 주는 것도 온돌 방식의 거주 공간에서는 습기를 없애는 방법 중 하나다. 사무실 등이 밀집된 거주공간에서는 중앙에서 냉난방을 조절하는데, 습도를 줄여서 공급할 수 있도록 공조시설의 세팅을 조정해줄 필요가 있다.

명준표 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는 “장마철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장마가 시작되기 전, 실내 청소, 환기 등을 통해 사전에 곰팡이를 제거하고, 집먼지 진드기 개체수를 줄여 주는 등 예방에 힘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태형 기자/thle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김민희 불륜설 홍상수, 20년 전 스태프와 사랑…집 나갔다”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김민희 불륜설에 영화 ‘아가씨’ 평점 테러까지 당해
홍상수 가족 “카톡 공개? 짜깁기” 비보도 약속 어겼다
하정우, 김민희 저격? “문제는 스승과 제자”…의미심장
검정비키니 강예빈…‘그의 품에 안긴 행복한 표정’
美소비자 평가 1위…현대기아차 ‘名車’ 반열에 오르다
홍상수, “딸 유학비 못줘…광고끊긴 김민희 도울 것”
마약 양귀비 꽃길 만든 안동시 無 처벌 “고의성 없어요?”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