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사 '함석헌 깊이읽기' 3권 출간 기념행사

2016. 6. 9. 20: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한길사는 함석헌(1901∼1989) 선생의 사유를 풀어 쓴 '함석헌사상 깊이읽기' 시리즈를 오는 15일 발간한다고 9일 밝혔다.

함석헌학회장인 김영호 인하대 명예교수가 함석헌 선생의 저술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해설했다. 전체 3권으로 '사상의 형성과 전개', '생각과 실천', '생명 평화 같이살기' 등 시기와 주제별로 묶었다. 3권을 합해 2천쪽이 넘는 방대한 분량이다.

한길사는 출간을 기념해 14일 오후 7시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다시 함석헌을 생각하는 밤' 행사를 열고 저자 강연과 독자 낭독을 진행한다.

함석헌 선생은 기독교에 뿌리를 두면서도 한국 전통사상과 동서양 철학을 넘나든 20세기 대표적 사상가다. 사람을 '씨알'에 빗대 역사·사회적 주체성을 강조한 '씨알사상'을 발전시켰다. 씨알사상을 처음 주창한 사람은 그의 스승인 다석 류영모(1890∼1981) 선생이다.

한길사는 "이번 행사는 불의에 항거한 비판적 지식인이자 극한 상황에서 사상과 지혜를 날카롭게 닦은 선각자의 사상을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dada@yna.co.kr

☞ 사패산 女등산객 목 졸려 피살…현장서 남성 DNA 확보
☞ 서울 사립 고교서 교사가 여학생 배드민턴채로 때리고…
☞ "착한 딸인데 옷가게 망해서" 묻지마 분노범죄 어디까지
☞ 부부싸움 중 자녀 앞에서 남편 살해…징역 10년
☞ "칼, 칼, 칼, 강도…" 모야모야병 여대생 비명 뒤 의식불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