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바이러스 매개 '모기' 피하는 방법은

이상택 입력 2016. 4. 30. 12: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뉴시스】김지은 기자 = 국내에서 3번째 지카바이러스 감염자가 발견되면서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30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3번째 감염자는 2번째 감염자의 친형으로 동생과 같이 필리핀울 여행하는 과정에서 흰줄숲모기에 물려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국내에서 서식하는 흰줄숲모기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진다.

흰줄숲모기는 지카와 뎅기 바이러스의 전파능력을 가진 모기로 전체적으로 검고 가슴등판 중앙에 흰색 줄무늬와 다리마디에 흰색 밴드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낮시간에 흡혈활동이 왕성하고 공격성도 강하다. 다행히 국내 서식 흰줄숲모기는 열대지역과 달리 지카바이러스를 매개하고 있지는 않다.

주요 서식처는 숲과 숲근처 공원, 폐타이어, 쓰레기통, 배수관 등 고인물이 있는 곳이다.

방역당국이 지난달 제주·부산·통영·목포·완도 등 5곳의 숲과 공원 등 37개 지점(성충 20개·알 및 유충 17개)을 조사한 결과 흰줄숲모기 98마리가 발견되는 등 국내 전체 모기의 3% 가량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렇다면 모기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실내로 들어오는 모기를 완전히 막을 수 없지만 최소화하기 위해 방충망을 설치한다.

방충망이 없을 때는 반드시 잠자리 둘레에 모기장(모기장에 구멍난 곳이 없는지 미리 확인)을 친다. 방충망에 살충제(퍼머스린, permethrin), 델타메스린(deltamethrin)를 처리하면 더 효과적이다.

취침장소를 밀폐시킨후 액체전자모기향을 취침 2시간 전에 켜 충분히 훈증시키후 액체전자 모기향을 끄고 취침 30분전 반드시 환기하고 취침한다. 방충망이 설치된 창문은 열어 놓을 수 있으나 방 출입문은 닫고 취침한다.

야외활동시는 DEET, Icaridin(=picaridin), eucalyptus oil(PMD), IR3535, indalone, dimethyl phthalate, dimethyl carbate, ethyl hexanediol citronella oil 등이 함유된 스프레이 또는 바르는 '모기기피제'를 사용한다.

모기기피제는 허용량을 초과하지 않게 노출된 피부나 옷에 엷게 바르고 눈이나 입,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약효지속시간은 약 3~4시간이다.

숙소에 모기가 침범한 경우는 주로 피레스로이드(pyrethroid) 성분이 함유된 '에어로졸 살충제'를 쓴다.

모기가 잘 안보일때는 어둡고 구석진 곳을 향해 분사한다. 분사후에는 충분히 환기후 입실한다.

kje13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