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갓 태어난 망아지 호흡 관찰하고 초유 주세요

2016.04.12 농촌진흥청
인쇄 목록
- 6시간 안에 초유 공급... 분만 앞둔 말은 곡물사료 줄여야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말의 분만이 활발한 봄을 맞아 분만 전·후의 임신한 말과 망아지 관리 요령을 소개했다.
분만을 앞둔 말은 넓고 깨끗한 풀로 덮인 마방에 넣어주고, 분만이 임박한 경우, 곡물사료 먹이는 양을 줄여 소화 부담을 덜어 준다.
분만 2일~4일 전에는 유두에 유즙 결정이 나타나며, 24시간 전에는 젖이 나오기 시작한다. 이때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꼬리를 붕대로 싸주는 것이 좋다.
망아지가 태어나면 숨을 쉬는지 잘 관찰해야 한다. 숨을 쉬지 않는다면 콧구멍으로 공기를 불어넣어 인공호흡을 해준다.
망아지의 탯줄은 2% 요오드 소독약으로 소독해 세균 감염을 막는다.
초유에는 망아지가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돕는 항체와 비타민A 등 필수 성분이 들어 있다. 분만 후 6시간~8시간까지는 초유의 면역 성분이 지속적으로 줄고, 분만 후 18시간~24시간에는 망아지의 면역 성분 흡수 능력이 빠르게 떨어지므로 초유를 먹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망아지가 유두를 찾지 못하면 젖을 빨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말의 겨울털은 두껍고 길기 때문에 겨우내 체중 변화나 피부 문제를 눈으로 관찰하기 어렵다.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말을 직접 만지면서 확인해야 한다.
손으로 만져 봤을 때, 갈비뼈가 만져지면 야윈 상태이므로 사료 공급을 늘려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발굽은 일반적으로 한 달에 8㎜~9㎜ 정도 자란다. 봄에는 발굽이 건조해지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훈련 전에 발굽을 깎아준다.
말 질환은 모기를 매개로 많이 발생하므로 모기가 나타나기 전 백신을 접종한다. 접종 백신으로는 인플루엔자, 일본뇌염, 비강폐렴, 선역1) 등이 있다. 또, 주기적으로 구충도 해준다.
농촌진흥청 박남건 난지축산연구소장은 “환절기인 봄철에 말 관리 방법과 건강한 망아지를 생산하기 위해 임신한 암말과 태어난 망아지 관리 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_______________
1) 말이나 당나귀 따위에 일어나는 급성 전염병.
[문의] 농촌진흥청 난지축산연구소장 박남건, 난지축산연구소 김남영 064-754-5721

“이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