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먹는 감기약, 제대로 먹는 법 7

박혜선 2016. 4. 4. 09: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감기약 제대로 먹는 법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지만 큰 일교차로 인해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오늘은 감기에 걸리면 가장 먼저 찾게 되는 감기약을 제대로 복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몽과 함께 먹지 않는다

자몽은 강한 산성 식품으로 감기약이나 알레르기약에 쓰이는 항히스타민제, 진정제 등과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를 방해해 약효가 떨어져요.

또 자몽은 고지혈증 치료제나 부정맥 치료제 등과 함께 먹으면 약물 효과를 과도하게 올려 위험하니 주의가 필요해요.

카페인음료, 우유는 감기약과 함께 먹지 않는다

커피나 홍차, 녹차의 카페인 성분은 중추신경계를 흥분시키기 때문에 종합감기약이나 소염진통제와 같이 먹으면 불면증, 현기증,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또 우유는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고 약효를 떨어뜨리는 등의 부작용이 있어 함께 먹으면 안 돼요.

해열진통제는 종합감기약과 함께 먹지 않는다

종합감기약 속에는 해열제 성분이 들어있어요. 성분이 중복되는 약들을 함께 복용하거나 과량 복용하면 간, 심혈관계, 위장관 출혈 등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임의로 약을 추가해 복용하지 않아야 해요.

항생제는 증상이 나아져도 복용을 중단하지 않는다

항생제는 세균성 감염이 있는 경우에만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으로, 마음대로 복용량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균이 죽지 않아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게 될 수 있어요.

항생제의 경우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도 처방 받은 대로 끝까지 복용해야 해요.

어린이는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안된다

해열제, 항염증 약으로 쓰이는 ‘아스피린’을 어린이가 복용할 경우 ‘라이 증후군(독감 등의 바이러스 감염을 앓고 난 직후 뇌와 간에 병변이 생기고 기만상태, 혼수, 구토, 경련 등 여러 증상이 생기는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 복용해서는 안돼요.

어린이에게 어른 감기약을 나누거나 쪼개 먹이지 않는다

어린이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예요! 어린이가 먹으면 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성분이 있으며, 약을 쪼갠다고 해도 성분이 어린이 용량으로 정확히 줄지 않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어요.

특히 정제(알약), 캡슐제는 7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남은 감기약을 재사용하지 않는다

이전과 비슷한 감기 증상이 있다고 예전에 처방 받은 약을 임의로 먹어서는 안 돼요. 복용한 후 남은 약은 영유아의 손이 닿지 않은 곳에 보관해야 하며, 오래된 약은 인근 약국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는 것이 가장 안전해요.

박혜선 건강의학전문기자 nalgae4u@mcircle.biz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하이닥 SNS ─ 페이스북 (바로가기) │ 카카오스토리 (바로가기) │ 트위터 (바로가기)
저작권자ⓒ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