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스팁] 아이가 또래에 비해 손가락을 많이 빨아요

윤지아 기자 2016. 3. 8. 12: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빨기 외에 다른 행동으로 만족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베이비뉴스 윤지아 기자】


초보 엄마와 아빠의 머릿속에는 항상 물음표가 가득하다. 아이 낳고 기르는데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맘스팁은 엄마, 아빠들이 꼭 알아야 할 육아상식을 Q&A로 풀어보는 코너다. 베이비뉴스 맘스팁 섹션(http://tip.ibabynews.com)을 찾으면 육아의 모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육아정보를 얻을 수 있다.

 

 

Q. 아이가 밤낮없이 손가락을 빨아서 걱정이에요. 어떡하죠?

 

A. 아이가 무언가를 입으로 빠는 '빨기행동'은 태어나서 아이들이 처음으로 경험하는 만족감의 원천이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아이는 '빨기행동' 외 다른 원천을 통해 만족감을 얻어야 한다.


하지만 아이가 또래에 비해 계속해서 손가락을 빤다면 '빨기행동'으로만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는 의미다. 즉,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다른 원천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아이들은 불안하거나, 무료해지면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빨기행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빨기'를 대신할만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엄마는 훈육, 양육 과정에서 아이가 즐거워하고 재미있어 하는 활동들을 하며 '빨기'대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또한 생활환경 속에서 있을 불안정 요소나 스트레스를 파악해 환경을 안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도움말= 허그맘 아동청소년 심리센터 박동혁 대표원장



【Copyrights ⓒ 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