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데이 ②]돼지고기에 새우젓..이유가 있었네~

2016. 3. 3. 09: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 돼지고기는 대표적인 서민음식으로 오랜 기간 한국인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에겐 망설여지는 음식이다. 특히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삼겹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지방질이 지나치게 많다는 단점이 있다.

그렇다고 삼겹살을 끊을 순 없는 노릇. 돼지고기의 단점을 줄이고 장점을 극대화시켜주는 궁합 음식들이 있다. 

[사진출처=123RF]

‘리얼푸드’에 따르면 돼지고기는 대표적인 고영양가 식품으로 지방질도 많지만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이다. 다만 단시간 한꺼번에 들어오는 단백질은 분해가 잘되지 않아 소화와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 이런 단점을 보완해 주는 음식이 새우젓이다.

새우젓은 프로테아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단백질의분해를 촉진시켜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단백질 분해뿐만 아니라 지방질의 분해도 돕는다. 

부추, 파, 양파, 마늘도 돼지고기와 궁합이 맞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마늘을 먹을 때 톡 쏘는 매운맛인 알리신 성분은 돼지고기에 풍부한 비타민B1의 소화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B1은 대표적인 피로회복 비타민이다. 알리신은 그 자체로 강력한 항암물질이다. 

[사진출처=123RF]

돼지고기의 단점 중 하나는 누린내다. 특히 수입 돼지고기처럼 유통과정이 길거나 도축한 지 오래된 돼지고기에서 잡내가 심하게 나기도 한다. 이 때문에 돼지고기를 피하는 사람이 있다.

이럴 때 사용해 볼 수 있는 보조 식재료가 생강, 후추, 계피다. 매실도 돼지고기의 누린내를 잡는데 종종 사용되지만매실도 좋다. 매실에는 카테킨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강한 해독과 살균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 육질을 부드럽고 연하게 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표고버섯에 함유된 렌티난은 항암효과와 함께 콜레스테롤을 체내에 흡수하는 것을 억제한다. 또 엘리타 타닌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atto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안철수, 오세훈에 지지율 첫 역전…문재인 2.3%p 오른 21.9%로 1위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강용석, ‘도도맘’ 지인 고소… 무슨 일?
유력대권주자 ‘마약 조카’ 中서 10년째 복역 중
이부진의 뚝심...호텔신라, 4전5기만에 한옥호텔 짓는다
미란다 커, 오스카 파티서 노출 드레스 ‘아찔 볼륨’
군입대 응시자 1000여명, 팬티만 입고 필기시험…왜?
美해병대, 北내륙 침투 ‘강습상륙함’ 부산 입항
이이경 父, 알고보니 LG화학 이웅범 사장 ‘급여 15억’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