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테러·사이버공격,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

2016. 2. 19. 16: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도지사 간담회 "한번 발생하면 국가적 재난..유기적 방어체계 구축해야" "안보 비상상황인데 국민 마음 하나로 모으는데 역할 해달라"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운명공동체..동반자 자세로 힘 모아야"
박 대통령, 시도지사 간담회 모두발언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 대통령 모두발언 듣는 시도지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권선택 대전시장 등 전국 시도지사들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시도지사 간담회 "한번 발생하면 국가적 재난…유기적 방어체계 구축해야"

"안보 비상상황인데 국민 마음 하나로 모으는데 역할 해달라"

"중앙정부와 지자체는 운명공동체…동반자 자세로 힘 모아야"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테러, 사이버 공격, 생물무기 같은 새로운 위협들은 전후방 가리지 않고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고 한 번 발생하면 국가적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보다 유기적인 방어체계를 구축해야만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전국 17개 시도지사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갖고 "안보나 국민안전 문제에서도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책임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연초부터 북한이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감행하면서 우리 안보가 비상상황을 맞고 있다"며 "글로벌 경제침체가 지속되면서 그동안 회복세를 보이던 경제가 다시 어려운 국면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때일수록 국민단합이 중요하므로 시도지사님들께서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데 큰 역할을 해주시기 바란다"며 "특히 북한의 도발이 노골화되는 상황에서 국가의 안전과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선 중앙과 지방의 협력이 더욱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치단체장들께서 지역통합방위협의회 의장을 맡고 계신 만큼 각 지역 단위의 안보태세와 안전대비에 빈틈이 없도록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주시고 주민들의 안보의식, 안전의식 향상에도 노력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과 관련, "142개 전체 지방 공기업들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것은 노동개혁의 희망을 보여준 선도적인 성과"라며 "창조경제혁신센터, 규제자유지역 같은 정책들은 지방일선 공무원들이 얼마나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일해주느냐에 따라 성과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나 교육개혁, 문화융성 정책도 지자체들이 주민입장에서 적극적 행정을 펼쳐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쪼록 중앙과 지방이 손발을 잘 맞춰서 우리 국민에게 큰 희망을 선물해 드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의 위기를 이겨내고 새로운 도약을 이뤄내려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진정한 동반자 자세를 갖추고 힘을 모아야 한다"며 "정부도 열심히 노력하지만 각 지자체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함께 노력할 때 더 큰 결실을 거두고 실질적 지역 발전을 이뤄낼 수 있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저는 정부와 지자체가 기능과 역할은 조금 다르다고 해도 국민 행복을 위해 존재하는 공복이라는 점에서 결국 하나일 수밖에 없는 운명공동체라고 생각한다"며 "안보와 경제의 이중위기라는 거센 풍랑도 정부와 지자체가 서로 이해하고 힘을 합쳐서 각자의 역할을 잘해낸다면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jamin74@yna.co.kr

☞ '허각 쌍둥이 형' 가수 허공 술집서 주먹다짐해 입건
☞ 20대 동성애女 "남자와 바람 폈다" 상대女 폭행
☞ 중국, 공중화장실 몰상식 이용자 블랙리스트 올린다
☞ "국민에게 욕먹습니다"…정갑윤, '지각의원들'에 쓴소리
☞ 아이폰 잠금해제에 144년…삼성·LG 스마트폰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