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판교에 '맥주 파는 맥도날드'
14일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테크노밸리 한 오피스 빌딩 1층에 생맥주와 햄버거를 판매하는 100석 규모 자사 프리미엄 매장인 '시그니처 버거' 직영점 개점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맥도날드는 최근 들어 버맥(햄버거·맥주)이 인기를 끌면서 주류 판매 요청이 잇따르자 주류 판매 직영점을 본격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노밸리 중심가에 자리잡게 되는 첫 주류 판매 매장의 주요 고객층은 인근 벤처 기업 직장인들로 10대를 포함한 가족 단위 고객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장 주변에는 카카오를 비롯해 안랩, 한글과컴퓨터, 엔씨소프트 연구개발(R&D) 센터 등 내로라하는 정보기술(IT) 기업과 대규모 R&D 센터가 들어서 있다.
맥도날드는 이 직영점이 성공을 거두게 되면 20·30대가 몰려드는 서울 신촌과 강남 번화가 등으로 주류 판매 시그니처 버거 매장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들어 10대 고객 비중이 10%대로 줄고 20~50대 고객이 80% 이상을 차지한 것도 주류 판매 매장의 배경이다.
고급 수제 버거를 파는 시그니처 버거 매장은 지난해 8월 서울 신촌점을 시작으로 전국 매장 29곳으로 늘어났다. 고객이 햄버거에 들어갈 프리미엄 식재료를 직접 골라 디지털키오스크로 주문하면 전담 크루가 즉석에서 직접 조리해 테이블로 서빙해 준다. 가격은 7000원대로 맥도날드 버거보다 2배 가까이 비싸지만 출시 당일에만 1000개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판교 매장에서는 시그니처 버거를 구입할 경우에만 생맥주를 마실 수 있다.
이미 맥도날드는 미국과 유럽 일부 매장에서 주류를 판매하고 있다. 1971년 맥주의 본고장인 독일 매장에서 처음으로 햄버거와 함께 맥주를 제공해 고객 확보에 성공했다. 현재 맥도날드 프랑스 지점은 맥주와 와인을 판매하고 있으며, 스페인과 이탈리아 매장에서도 주류를 판매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의 맥주 판매는 세계적인 추세다. 패스트푸드 햄버거 시장 경쟁이 과열되고 정체기에 접어들자 관련 업체들은 주류 판매로 매출 반등을 노리고 있다. 버거킹은 지난해 말 영국 런던 매장에서 미국산 맥주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영국에서 주류를 판매하는 패스트푸드 햄버거 업체는 버거킹이 처음이다.
미국 패스트푸드 햄버거 시장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는 웬디스 역시 지난해 말 주류 판매 면허를 신청했다. 웬디스는 최근 매출 하락으로 직영점을 대거 매각하고 홍보 비용을 줄이는 등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나섰다. 글로벌 커피브랜드인 스타벅스도 2010년 미국 시애틀과 포틀랜드 매장 등에서 와인과 맥주를 시험 판매하다 현재 70개가 넘는 매장에서 술을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패스트푸드점 주류 판매는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다. 현행 식품위생법 시행령 제21조 8항은 패스트푸드점을 휴게음식점업으로 구분해 놓고 있으며 일반음식점이나 단란주점, 유흥주점과 달리 휴게음식점에서는 음주 행위가 적용되지 않는다고 명시해 두고 있다.
한국맥도날드는 이번 신규 매장을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주류 판매를 시도할 예정이다. 일반음식점은 식사와 함께 부수적으로 음주 행위가 허용되며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한 영업등록증을 세무서에 제출하기만 하면 주류를 판매할 수 있다.
[전지현 기자 / 서진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통사 올해 총6조 투자..기본료 폐지여론 확산
- SK텔레콤, 세계최초 '5G' 시연..LTE보다 200배 빨라
- [Biz Now]삼성 미래 먹거리는 '車배터리·네트워크·IoT'
- 아모레, 화장품 이어 샴푸까지..춘제때 샴푸 10만개 팔아
- 이란원유發 정유사 喜悲..GS칼텍스 "외교문제로 난감"
- 강경준, 상간남 피소…사랑꾼 이미지 타격 [MK픽] - 스타투데이
- AI가 실시간으로 가격도 바꾼다…아마존·우버 성공 뒤엔 ‘다이내믹 프라이싱’
- 서예지, 12월 29일 데뷔 11년 만에 첫 단독 팬미팅 개최 [공식] - MK스포츠
- 이찬원, 이태원 참사에 "노래 못해요" 했다가 봉변 당했다 - 스타투데이
- 양희은·양희경 자매, 오늘(4일) 모친상 - 스타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