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미식회' 송해 단골인 낙원동 아귀찜 맛집은 어디?..아귀찜 만드는 방법

2016. 2. 11. 07: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요미식회’ 송해 단골인 낙원동 아귀찜 맛집은 어디?…아귀찜 만드는 방법

아귀찜 만드는 방법과 더불어 서울 종로구 낙원동 아귀찜 맛집이 화제다.

10일 오후 9시 40분 방송된 케이블방송 tvN '수요미식회'에서는 '아귀찜'을 주제로 서울 종로구 낙원동에 위치한 '통나○식당'이 소개됐다.

‘수요미식회’ 송해 단골인 낙원동 아귀찜 맛집은 어디?…아귀찜 만드는 방법

이 곳을 직접 다녀온 윤세아는 "우리가 상상한, 누구라도 좋아할, 뭔가 완벽한 맛"이라고 극찬했다.

홍신애 요리연구가 역시 "아귀 그 자체의 살이 감동이다. 포실포실한 게살에 고기 맛까지 난다"고 극찬했다.

패널로 출연한 김지민은 "송해 선생님이 이 식당의 단골이신데 특히 '위' 마니아라고 하더라. '위가 많이 없다'라는 말을 하면 군말 없이 그냥 나간다고 하시더라"고 말했다.

한편 아귀찜 만드는 방법은 먼저 아귀를 손질한다. 손질한 아귀는 토막으로 구입해 소금물에서 여러번 헹구어 씻는다. 이후 채반에 널어 냉장고에서 24시간 동안 여분의 수분을 제거한 뒤,끓는 물을 끼얹어 여분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미더덕은 소금물로 비벼 씻은 뒤에 나무꼬치로 구멍을 뚫어 둔다. 콩나물과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 콩나물 길이와 비슷하게 미나리를 잘라 준비한다. 대파는 어슷 썰어 준비한다.

아귀찜 양념장은 간장과 까나리액젓, 설탕을 넣고 섞는다. 고춧가루, 마늘, 생강을 넣어 개어주고, 청주와 맛술,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아귀찜 양념장은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아귀를 넣어 버무려 둔다.

냄비에 분량의 다시마 장국 재료를 넣고,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10분간 더 끓여 맑은 국물만 걸러낸다.

압력솥에 양념 아귀와 미더덕, 국 간장, 참기름, 장국을 넣고 뚜껑을 닫아 가열을 시작한다.

추가 돌기 시작하면 5분간 더 익혀낸 뒤에 불을 끈다. 압이 모두 빠지면 뚜껑을 열고 다시 약하게 불을 킨다. 콩나물, 대파, 미나리를 넣고 고루 섞어 콩나물 숨이 죽을 때까지 익혀 준 뒤, 녹말물을 넣어 저어가며 익힌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어슷 썬 홍고추와 통깨를 곁들여 그릇에 담아내면 완성된다.

아귀찜 만드는 방법

/온라인 뉴스팀 @mkculture.com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