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상품권 220억'의 경제학

2016. 2. 2. 11: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성남시 청년배당, 산후조리지원금, 생활임금 등에 지급되는 성남사랑상품권이 올해 220억원(액면가)가량 풀릴것으로 보여 성남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성남 수정구 현대시장, 중원구 금광시장, 분당구 금호시장 등 전통시장 25곳은 청년배당 등에 지급된 상품권이 풀리면서 설 특수를 맞고있다.

청년배당 등 공공산후조리원 지원 상품권은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 오직 성남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 한해 220억 골목상권에 풀린다…성남 복지경제학 ‘일석이조’

[헤럴드경제=박정규(성남)기자] 경기 성남시 청년배당, 산후조리지원금, 생활임금 등에 지급되는 성남사랑상품권이 올해 220억원(액면가)가량 풀릴것으로 보여 성남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성남 수정구 현대시장, 중원구 금광시장, 분당구 금호시장 등 전통시장 25곳은 청년배당 등에 지급된 상품권이 풀리면서 설 특수를 맞고있다. 상인들은 대환영이다.

성남시가 지난달 20일부터 시행한 청년배당은 같은 달 28일까지 1만49명이 신청했다.1/4분기 대상자의 88.9%에게 지급됐다.

산후조리원 지원금은 지난 1일 이후 아이를 출생한 산모 579명 중 386명(66.7%)이 받았다.

청년배당 등 공공산후조리원 지원 상품권은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 오직 성남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성남지역 상인회는 최근 성남시청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 3대 무상복지 사업과 관련한 ‘성남사랑상품권’ 확대 방침을 환영한다고 지지성명을 발표했다.

김준태 수정구 상인연합회장과 유점수 중원구 상인연합회장 등 26개 상인회장은 “시가 청년배당, 산후조리지원 등 복지사업을 상품권으로 지급하고 있는데 이는 사업의 본래 취지와 함께 지역상권 활성화 실질적 효과까지 얻는 일거양득의 정책”이라고 했다. 성남에는 84개 상인회가 조직돼있다.

이들은 “가뜩이나 어려운 상인들의 숨통을 튀워주는 역할을 성남시 복지정책이 맡았다”고 했다. 상인들은 이재명 시장 집무실을 찾아 감사의 뜻을 전했다.

성남에는 모두 25곳의 전통시장과 상인회 84개가 운영중이다.

성남시는 청년배당 정책연구를 진행한 한신대 강남훈 교수에 지역유발효과를 의뢰했다. 분석 결과 만24세를 대상으로 한 올해 성남시 청년배당 예산 113억원을 모두 정상 집행할 경우 청년배당을 통한 연간 생산유발효과는 총 192억 6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청년배당을 통한 취업유발효과도 연간 207.9명에 이르는 것으로 전망된다. 청년배당으로 인한 골목상권 소득 증가 등 연간 113억원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김남준 성남시대변인은 “청년배당은 가구소득을 증가시키면서 지역경제에 다양한 파급효과를 미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부터 청년배당, 산후조리지원금과 생활임금을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으로 90억원 가량 지급할 계획이다.

성남시는 청년배당 시행으로 올 한해 상품권 판매목표액이 지난해(133억원)보다 65% 증가한 22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성남사랑상품권은 성남시에 소재한 농협은행 28개 지점에서 액면금액의 6%를 할인판매하고 있다. 전통시장 및 소규모소매점, 음식점, 개인슈퍼 등 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성남사랑상품권 가맹점은 출입문에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되며, 성남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도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다.

성남시는 오는 4월부터 청년배당 상품권 ‘깡’을 하지못하도록 전자카드로 지급한다.

fob140@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나보다 큰 사람 나와”…‘G컵 가슴’ 셀카로 인증샷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손은서, 방송중 “옷 벗겨지겠어” 실제 비상상황
블라우스와 팬티를 한번에…일체형 신제품 “없어서 난리”
北 미녀 여대생 포착, 민낯에 이정도 ‘어머나’
호날두 새여친? “섹시 비키니女 허리 잡고…”
비키니도 삼켜버린 ‘섹시백’…女모델 “민망해”
[영상] 남자들이 더 많이 본 ‘유방암 진단’ 동영상
강동경찰서 女순경, 걸그룹 뺨치는 ‘미친 비주얼’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