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VR 기술확보·테마파크 건립 등에 249억원 투자

주성호 기자 2016. 1. 31.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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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원천기술 확보 추진..'SW·콘텐츠·디바이스' 묶어 프로젝트 대형화
한 시민이 가상현실(VR)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정부가 문화·정보통신기술(ICT) 융합선도 프로젝트의 핵심과제인 가상현실(VR)을 활성화하기 위해 'VR테마파크' 건립을 본격 추진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재유 2차관 주재로 지난 29일 열린 '제2차 ICT정책해우소'를 VR게임 및 소프트웨어 개발, VR테마파크 건립 등 '5대 선도 프로젝트'에 249억원을 투자한다고 31일 밝혔다.

VR은 페이스북, 소니, 삼성전자, 마이크로소프트(MS) 등 글로벌 ICT 기업들이 디바이스와 플랫폼 선점을 위해 경쟁 중인 분야다. 하지만 국내 관련 기업들은 영세한 기업규모 탓에 새로운 추진동력 확보와 투자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내 기업들의 기술 개발을 돕고 VR 관련 시장 창출을 위해 유망 플랫폼으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우선 기존 개별기업 단위로 지원하는 소형과제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디바이스 기업들이 컨소시엄으로 함께 협력하는 방식으로 지원사업을 대형화할 계획이다.

이렇게 해서 개발되는 VR 관련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정부는 VR테마파크도 건립한다. 이는 한류 확산의 일등공신인 K-POP이나 캐릭터 등과 결합해 전 세계 테마파크 시장으로 확산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프로젝트의 원천 기술개발을 위해 미래부는 242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중국, 유럽 등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등 부처간 협력을 통해 사업화 연계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미래부는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를 문화·ICT 융합의 거점으로 삼고 5대 선도 프로젝트 및 기술개발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기업과 대학이 공동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융합 랩실을 구축하고 누리꿈스퀘어를 융·복합 공간으로 리모델링하는 데 12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다음달 2일 구체적인 프로젝트 추진방안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2월 중으로는 문체부와 '콘텐츠 민간합동 협의회'를 열어 부처간 협력방안을 최종·확정 공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재유 2차관은 "전 세계가 열광하는 문화·한류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서 ICT 융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면서 "웹툰,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창작자들과 소프트웨어 디바이스 등 ICT기업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문체부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sho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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