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적 가치소비'가 유통업계 돌풍 이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에는 노멀(Normal)과 하드코어(Hardcore)의 합성어로, 꾸미지 않은 듯한 자연스러운 멋을 칭하는 '놈코어(Normcore)'와 단순하고 간결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트렌드를 넘어서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요소는 덜어내고 평범하면서도 멋스러운 제품을 찾는 '감각적인 가치소비'가 점점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노멀(Normal)과 하드코어(Hardcore)의 합성어로, 꾸미지 않은 듯한 자연스러운 멋을 칭하는 '놈코어(Normcore)'와 단순하고 간결함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트렌드를 넘어서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요소는 덜어내고 평범하면서도 멋스러운 제품을 찾는 '감각적인 가치소비'가 점점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유통업계에서는 제품 본연의 기능에 집중해 품질이 우수하고, 부수적인 것들을 덜어내어 가격을 낮춘 제품들을 속속들이 선보이면서 '감각적 가치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다.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을 선사하는 유통채널 PB 상품
작년 한해 동안 큰 두각을 보인 분야로 유통채널을 손꼽을 수 있다. 편의점, 드럭스토어, 대형마트 등 다양한 유통채널이 가성비를 앞세워 PB 상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디자인과 포장을 최소화하고 제품의 품질과 가격에 집중한 대표적인 사례로, 기존 브랜드 상품 대비 최대 67%가 저렴하다. 지난해 8월 출시 이래 물티슈, 감자칩, 기저귀, 화장지 등 250여개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노브랜드 감자칩(110g)은 지난해 6월 출시 이후 연말까지 위드미 등 계열사 판매를 포함해 200만개가 팔렸다.
또한 BGF리테일은 가격 대비 품질, 용량,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12일 PB 통합 브랜드 '헤이루(HEYROO)'를 런칭했으며, SK플래닛 11번가는 유자, 자몽, 크랜베리 모과 등 3가지 맛의 '짜먹는 과일청(각 300ml)'을 출시 한 바 있다.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으로 스타일까지 업그레이드하는 SPA 패션 브랜드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중요성은 패션 업계에서도 빼놓을 수 없다. 놈코어룩 열풍을 가져온SPA브랜드의 경우, 최근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가격뿐 아니라 스타일과 디자인까지 손색없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국내 진출 10년째를 맞이하며 1조원의 매출을 올린 유니클로는 2016년 SS시즌을 맞아 지난 8일부터 '이네스 드 라 프레상쥬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을 통해 셔츠, 니트, 원피스 등 다채로운 제품을 선보였으며, 올 봄 시즌에는 영국의 '리버티 런던' 백화점과 함께한 '16 S/S 리버티 런던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을 공개할 예정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적의 스킨케어 효능을 제공하는 화장품
뷰티 업계에서도 '부수적인 것은 덜어내고, 꼭 필요한 것만 남기자'는 취지를 기반으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니스프리 '슈퍼푸드 프롬 제주' 라인은 포장재와 같은 부수적인 비용을 줄이고, 브로콜리, 레드비트, 케일, 블루베리, 오트 등 제주에서 자란 다섯가지의 슈퍼푸드를 담아내 최적의 스킨케어 효능까지 제공하는 합리적인 스킨케어 라인이다. 각각의 라인은 슈퍼푸드의 효능에 맞춰 클렌저, 스킨, 로션, 크림 중 꼭 필요한 제품만으로 구성되었고, 클렌저 5천원, 스킨과 로션 각 8천원, 크림 9천 5백원으로 가격대까지 합리적으로 출시되었다.
성분 면에서도 피부에 좋은 성분, 꼭 필요한 성분만을 사용한 '슈퍼푸드 프롬 제주'의 전 품목에는 미국 비영리 환경시민단체 EWG가 제시하는 원료의 안전성 평가 등급에서 0~2등급에 해당하는 원료만을 사용했으며, 이는 화장품 성분을 분석하는 '화해 어플'에서 그린 등급에 해당한다.
헬스팀 이경호 기자 kjeans21@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내 이효리한테 꿀리지 않는다’ 금수저 이상순의 어마어마한 재력
- 남편 도경완 불치병 진단 3달 만에 장윤정도 시술…이게 다 무슨 일?
- 자수성가한 줄 알았는데…백지영, 엄청난 재력가 집안 딸이었다
- 상간녀 3명과 불륜설 겪은 탁재훈 “바람 때문이었으면 이혼 안 했다”…진실은?
- “이규혁한테 속았다, 결혼 후회” 손담비, 눈물 쏟으며 밝힌 남편 ‘만행’
- ‘도박·외도’ 김학래 만행에도 “이혼 안 해” 선언한 임미숙, 대체 왜?
- 이혼 7년차 돌싱 안재현, 전처 향한 의미심장 발언…구혜선은 새 출발 알려
- “내 사전에 이혼은 없을 줄 알았다” 조윤희가 직접 밝힌 이동건과의 이혼 사유
- 정동원은 임영웅을 ‘형’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특별한 애칭 공개
- 생방 중 김혜경 여사 머리 밀친 카메라…대통령실 “각별한 주의 부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