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日외무상 "박대통령 용기있는 결단에 경의 표한다"

2016. 1. 19. 18: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군위안부 문제 합의 등 관련 사의.."새로운 협력 역사 만들어야" 북 핵실험 강력 대응 주문.."중국 역할 중요"
강연하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19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의 한 호텔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6.1.19 sewonlee@yna.co.kr

일본군위안부 문제 합의 등 관련 사의…"새로운 협력 역사 만들어야"

북 핵실험 강력 대응 주문…"중국 역할 중요"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최근

한국·일본 정부 사이에 이뤄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 합의 등에 관해 "박근혜 대통령의 용기 있는 결단에 마음으로부터 경의를 표한다"고 19일 말했다.

그는 이날 일본국제문제연구소 주최로 도쿄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양국이 합의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국내 정치 상황이 그렇게 순탄하지 않았다는 점을 거론하고 박 대통령과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에게 감사한다며 이렇게 언급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이번 합의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그치지 않으며 북한 문제를 포함해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시야에 넣은 전략적 중요성을 지닌다"고 규정했다.

그는 "일본은 세대를 넘어서 과거 역사와 정면으로 마주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일본 정부가 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한국과 일본이 이웃 국가이므로 어려운 문제를 지니고 있으나 경제, 환경, 해양 안정, 우주·사이버 문제 등 협력해야 할 여러 과제가 있다며 "새로운 협력의 역사를 함께 만드는 용기와 상상력"이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관련해 "북한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포함해 강한 결의가 필요하다. 특히 북한에 강한 영향 지닌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중국이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역할을 하라고 촉구했다.

sewonlee@yna.co.kr

☞ 대만 방송, 쯔위 취재 위해 MBC '아육대' 녹화 잠입 논란
☞ 엑소 시우민, '아육대' 녹화 중 무릎 부상…"반깁스 상태"
☞ 초등생 시신 냉동보관 아버지 '부작위 살인' 처벌될까
☞ '갈비뼈까지 부러뜨리며'…교통사고를 산재로 둔갑
☞ 경찰, 모텔 추락女 동반투숙객 살인 혐의 영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