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큰 손 바뀌었다..4050세대가 주도

2016. 1. 11. 19: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흔히 온라인 쇼핑하면 누가 생각나십니까.
20~30대 젊은이들이 많이 사려니 하고 막연히 생각하기 일쑤인데, 실제로는 40대 이상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고정관념을 버려야겠습니다. 이혁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백화점 계산원으로 일하는 50대 정진애 씨.

쉬는 시간 틈틈이 인터넷을 이용해 각종 할인혜택을 확인한 뒤, 온라인 쇼핑을 통해 필요한 물품을 삽니다.

▶ 인터뷰 : 정진애 / 서울 갈현동 (50세)
- "직장을 다니니까 일일이 가서 쇼핑하기 힘든데, 근무 중에도 필요한 게 있으면 확인해서 주문하죠."

40대 김병철 씨는 쇼핑 앱을 이용해 스키용품을 주문했는데, 스마트폰으로 결제까지 모두 해결합니다.

▶ 인터뷰 : 김병철 / 서울 오금동 (49세)
- "앱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몇 초밖에 걸리지 않아서 상당히 편하더라고요."

인터넷과 모바일이 대중화되면서, 40대 이상 온라인 매출 비중은 58%까지 치솟았는데, 구매금액도 1년 만에 20% 가량 늘어났습니다.

주로 구매하는 품목은 라면과 생수, 커피와 같은 식품이나 세제나 화장지 같은 생필품이고, 최신 상품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 스탠딩 : 이혁준 / 기자
- "아이들처럼 장난감을 갖고 놀기 좋아하는 어른들을 뜻하는 키덜트 문화의 확산도 4050세대들에게 구매 버튼을 누르게 하고 있습니다."

4050세대의 강점은 경제적 여유.

▶ 인터뷰 : 이상민 / 온라인쇼핑업체 커뮤니케이션팀
- "최근 들어서는 복고 열풍이 불고 있어서 4050세대들이 좋아하는 옛날 상품을 많이 팔고 있어요."

업체들은 4050세대를 위한 신선식품관을 별도로 마련하는 등 온라인 쇼핑의 판도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혁준입니다.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