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새해 음식③]호핑존·콩·찰라..아메리카·중동·아프리카의 새해 음식은

2016. 1. 1. 08: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콩과 고기를 듬뿍 넣어 끓인 요리, 포도, 둥근 빵.

연관성 없어 보이는 이 음식들에는 새해 음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문화적으로 유사한 부분도 많지만 북중남미와 아프리카, 중동의 새해 음식은 제각각이다.

여러 나라의 새해 음식에 등장하는 콩은 아르헨티나의 신년 음식이기도 하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수민 기자]콩과 고기를 듬뿍 넣어 끓인 요리, 포도, 둥근 빵. 연관성 없어 보이는 이 음식들에는 새해 음식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문화적으로 유사한 부분도 많지만 북중남미와 아프리카, 중동의 새해 음식은 제각각이다. 나라별 대표 새해 음식을 보면 그 나라 국민들의 입맛과 문화, 소망을 한 번에 엿볼 수 있다.

▶북중남미ㆍ오세아니아=여러 인종이 모여 사는 미국에서 눈에 띄는 새해 음식은 주로 남부에서 즐기는 호핑존이다. 검은색 반점이 있는 동부 콩과 곡물, 돼지고기, 채소 등을 함께 끓인 음식으로 남부 지방의 노예들이 먹던 음식에서 유래했다. 콩은 동전을, 푸른 채소는 지폐를 상징해 부의 축적을 기원하는 음식이다.

[자료=www.bettycrocker.com][사진=호핑존]

멕시코인들은 새해를 맞는 자정 시계탑 소리에 맞춰 12알의 포도를 먹으며 소원을 빈다. 또 행운을 빌며 동전을 넣은 로스카 드 레이에스라는 빵을 먹는데 동전을 물게 되는 사람은 한 해 동안 행운이 따른다고 믿는다. 소금에 절인 대구, 따뜻한 펀치도 전통적인 새해 음식에 속한다.

여러 나라의 새해 음식에 등장하는 콩은 아르헨티나의 신년 음식이기도 하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콩을 먹는 것이 현재의 일자리를 지켜주고 새해에는 더 좋은 일자리를 찾게 해준다고 믿는다. 

[자료=https://corporate.target.com][사진=로스카 드 레이에스]

렌틸콩은 브라질에서도 주된 신년맞이 음식이다. 돼지고기와 생선도 먹는데 이 것이 앞으로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가금류는 후퇴한다는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먹지 않는다. 일곱 알의 건포도를 먹고 그 씨를 지갑 안에 간직하면 새해에 항상 지갑에 돈을 갖고 있게 된다는 믿음도 있다.

호주에서는 육류 요리를 먹으며 새해를 기념한다. 바베큐와 구운 소시지, 스테이크, 양고기 등을 먹으며 새해를 맞이한다.

[자료=bakingpowders.blogspot.kr][사진=찰라]
[자료=www.riceandwheat.com][사진=도로 왓]

▶중동ㆍ아프리카=이스라엘인들은 유대력에 따른 새해 명절 ‘로쉬 하샤나’를 맞아 달콤하고 행복한 새해를 기원하며 사과를 꿀에 찍어 먹는다. 유대인들의 전통적인 안식일 빵인 둥근 모양의 찰라도 꿀에 찍어 먹는다. 풍요를 기원하며 석류를 먹기도 한다.

에티오피아 달력에 따라 그레고리안 달력으로 9월에 새해를 맞는 에티오피아에서는 도로 왓을 먹는다. 도로는 닭고리를 의미하고 왓은 일종의 스튜를 의미한다. 치즈와 함께 먹기도 한다. 도로 왓은 에티오피아 전통 음식 중 가장 인기 있는 요리에 속한다.

smstor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아이 영어글쓰기, 어떻게 교육하나요]
글래머女 가장 많은 나라, 어디?…‘평균 D컵’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포토뉴스] 中 모델대회 참가자 1000명 비키니 ‘떼샷’
차지연, 새색시 몸매가… 과감한 누드 ‘깜짝’
'발연기 논란' 연기자 "이민에 자살생각까지"
安風 약화…文 대선주자 지지도 1위
제네시스 ‘메시지 투 스페이스’가 美 감동시켰다…‘올해의 톱 비디오’ 선정
[2015 SBS 연기대상] 대상 주원, “치열하고 힘들었던 20대에 주는 상 같다” 눈물
앞뒤옆을 둘러봐도 흠잡을 데 없는 완벽 몸매
GS건설이 분양하는 “마포자이3차”... 입주 때는 “분양가가 전세가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