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도감] 참나무겨우살이

이동혁 풀꽃나무칼럼니스트 2015. 11. 2. 1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참나무겨우살이
참나무겨우살이의 꽃
참나무겨우살이의 꽃차례
참나무겨우살이의 잎
자신의 잎 뒷면에서 발아한 참나무겨우살이의 싹
참나무겨우살이의 열매
참나무겨우살이의 씨
참나무겨우살이의 나무껍질
참나무겨우살이의 겨울눈

참나무겨우살이(꼬리겨우살이과) 상록 소관목
Taxillus yadoriki

개화 : 9~11월 결실 : 다음해 3~4월 높이 : 0.8~2m
유래 : 참나무 종류에 기생하는 겨우살이 종류라는 뜻의 이름이나 참나무보다 그 외의 다른 나무에 더 많이 기생함
일본, 한국에 분포한다. 제주도 서귀포시의 낮은 지대에서 자라며 주로 상록수에 기생하지만 낙엽수에도 기생한다.

꽃 : 양성화이고, 9~11월에 잎겨드랑이와 줄기마다 2~7개의 적갈색 또는 녹색 꽃이 모여 취산꽃차례로 핀다. 화관은 3㎝ 내외이고 약간 휘며 적갈색 별 모양의 털이 밀생하고 끝이 4갈래로 갈라져 뒤로 완전히 젖혀진다. 암술대는 적갈색이고 가늘며 화관 밖으로 길게 나온다. 수술은 4개이고 붉은색이며 수술대가 매우 짧다.

잎 : 마주나게 달리고, 넓은 타원형 또는 난형이다. 길이는 2~7㎝, 폭은 2~4㎝이다. 끝은 둔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질은 가죽질이고 앞면에 광택이 있다. 뒷면은 적갈색이다. 잎자루는 0.7~1.7㎝이다. 새로 돋은 잎은 양면이 적갈색 털로 덮인다.

열매 : 장과이고, 다음해 3~4월에 황갈색으로 익는다. 0.8~1㎝의 긴 타원형이고 과육은 점액질이다. 씨는 긴 타원형이고 끝이 다른 물체에 잘 달라붙는다.

나무껍질 : 회갈색이고 껍질눈이 있다. 어린 가지는 적갈색 털이 밀생한다. 겨울눈은 난형이고 적갈색 털이 밀생한다.

원포인트 : 상록성이고 잎 뒷면이 적갈색이며 화관이 통 모양인 점이 특징이다.

- Copyrights ⓒ 조선비즈 & Chosun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