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에 뜬 전술체계망..해병대 장교, 기밀유출 혐의 체포
정환보 기자 2015. 9. 1. 23:16
군이 최근 전술체계망 화면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출한 혐의로 해병대 장교 1명을 조사 중인 것으로 1일 알려졌다.
KBS 보도에 따르면 군은 현역인 ㄱ중위가 군의 전술체계망(ATCIS) 화면 사진을 외부로 유출한 혐의로 최근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
ㄱ중위는 ATCIS 화면을 자신의 휴대전화로 촬영해 외부에 보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사진은 북한의 포격도발로 일촉즉발의 위기가 감돌던 지난달 23일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웹사이트에 게시됐다.
유출된 ATCIS 화면에는 지난 22일 강원도에서 북한군 저속기가 출현해 우리 군이 대공경계태세인 ‘고슴도치’를 발령했다는 등의 내용이 들어 있었다.
이 때문에 한미 양국 공군이 같은 날 실시한 대북 무력시위 비행이 북한군 저속기 비행에 대한 대응 차원이었다는 유언비어가 함께 나돌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 “군사기밀인 ATCIS 화면을 어떤 방식으로 외부로 유출했는지 등 구체적인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정환보 기자 botox@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신문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속보]충남 태안 해역서 규모 3.7 지진, 올해 최대 규모···“6건 신고 접수”
- 어린이날 완도 리조트서 가스 중독 사고…투숙객 14명 병원 이송
- ‘이재명 사건’ 혹 떼려다 혹 붙인 대법원···높아지는 “선거개입 의심” 비판
- 한덕수의 지울 수 없는 굴욕 ‘중국산 마늘 협상’…한, 이러고도 통상외교 자신하나 [산업이지]
- ‘호남 사람’ 외친 한덕수 “광주 사태” 발언···오월 단체 “스스로 내란 동조세력 입증”
- 1000원어치 과자 꺼내 먹고, ‘벌금 5만원’ 받은 화물차 기사
- “조희대 대법원장 직권남용에 선거법 위반” 시민단체 공수처에 고발
- 연휴에도 서초동 모인 이재명 지지자들 “선거 개입 멈춰라”···대법원장 고발도
- ‘4세 고시, 7세 고시’에 멍드는 아이들···한 해 27만명 정신과 진료 받는다
- “지난주 좌절후 코치에게 SOS” 유해란 블랙데저트 챔피언십 초대 챔피언 등극… 3년 연속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