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뉴스> '바다의 사슴뿔' 청각 채취

2015. 8. 27. 14: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각 채취 (완도=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26일 완도군 약산면 당목리 어민들이 '바다의 사슴뿔'이라 불리는 청각을 채취하고 있다. 2015.8.27 chogy@yna.co.kr
청각 말리는 아낙네 (완도=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26일 완도군 약산면 당목리 어민들이 '바다의 사슴뿔'이라 불리는 청각을 정성껏 말리고 있다. 2015.8.27 chogy@yna.co.kr

(완도=연합뉴스) 김장 주 재료인 청각은 '바다의 사슴뿔'이라 불린다.

사슴뿔처럼 생긴 녹조식물로 바다 수심이 얕고 파도가 많이 일지 않는 바위에서 자란다.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의 고서에는 해독작용 및 수종 치료에 좋은 해조류로 소개되고 있다.

비타민 C, 칼슘, 인 등이 풍부하고 철분과 섬유질이 많은 청각은 어린이 성장에 좋고 빈혈과 변비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김장 재료로 쓰이지만 냉국, 무침 등으로 요리하거나 효소발효액으로 만들어 마시기도 한다.

청각 채취 시기를 맞았다.

전남 완도 청각 양식장의 80%가 밀집한 약산면 당목리 어민들은 요즘 이른 아침부터 바다에 나가 청각을 뜯고 있다.

올해는 태풍도 비켜갔고 갯병도 없어 풍작이다. 물 청각은 1㎏에 1천300원, 마른 청각 5천원이다.

200어가가 연간 314t을 생산, 22억원을 소득을 올린다. (글·사진 = 조근영 기자)

chogy@yna.co.kr

☞ '워터파크 몰카' 촬영 지시한 30대 전남 장성서 검거
☞ "헤어지려면 돈 내놔" 옛 내연녀 얼굴에 염산 뿌려
☞ 나치 황금열차 진짜?…폴란드정부 군용열차 발견 확인
☞ 아프리카TV서 실시간 음란방송 BJ 일시 퇴출
☞ "상대방은 임신부입니다" 행자부 모성보호 통화연결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