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속도 빠르면 성인병 위험..식사시간 5분 미만 '지방간 발생 위험은?'

홍민기 2015. 5. 15. 17: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사 속도 빠르면 성인병 위험…누가 쫓아오나? 성인 절반 10분도 안 돼 '식사 끝'

우리나라 성인 절반 이상은 10분도 안 돼 식사를 끝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제는 식사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지방간 발생 위험이 더 커진다.

최근 고려대안산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8천여 명을 분석한 결과 52%가 10분 내 식사를 마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강북삼성병원에서 식사 속도에 따른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생을 분석했더니, 먹는 속도가 빠를수록 지방간 환자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 때문이 아니냐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마른 사람만 추가로 조사했는데도, 식사 시간이 5분 미만이면 지방간 발생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했다.

배가 부르면 위장관에서 식욕 억제 호르몬이 분비돼 뇌에서 그만 먹도록 신호를 보내기까지 15분 정도 걸리는데, 너무 빨리 먹어버리면 호르몬이 분비되기도 전에 섭취 칼로리가 늘어나 내장 지방이 쌓이고 지방간이 생긴다.

고병준 강북삼성병원 건진센터 교수는 "빨리 식사를 하게 된다면 식욕억제 호르몬이 작동하기도 전에 많은 양의 칼로리가 몸에 들어오게 되고 또한 더불어서 인슐린 효과를 떨어뜨려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15분 이상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갖는 게 지방간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스포츠조선닷컴>

식사 속도 빠르면 성인병 위험 식사 속도 빠르면 성인병 위험

[ ☞ 할리우드 여신들의 눈부신 몸매 '디바'] [ ☞ 중국인이 읽는 한류 뉴스 '올댓스타']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유승준 심경 고백에, 병무청 "스티브유의 착각"

서이안 노출, 저고리 없는 '19금 한복'

또 섹스 중독? 우즈-본 결별…女와 잠자리 때문

성폭행 때 사용된 매트리스 들고 다니며…

이혜정 "뇌경색, 안면마비에 침 흘리고…"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어벤져스2' 개봉기념!, 아이언맨의 '건강팔찌', 100개 한정 판매!

남성 '전립선건강!' 하루 한알로...'7일간 무료체험!'

'98만원'짜리 '오직'샤프트를 장착한 드라이버가 20만원대 판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