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위험이 높은 혈액형은?

2014. 12. 20. 15: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이 혈액형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프랑스 역학 공중보건연구소의 기 파게라지 박사 연구팀은 여성 8만2104명을 대상으로 1990년부터 2008년 사이에 진행한 조사 분석 결과, 혈액형이 A형, B형, AB형인 사람이 O형에 비해 당뇨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기간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은 3500여명이었다.

연구팀에 따르면, 혈액형의 두 체계인 ABO와 RH를 합쳤을 때 0-형에 비해 A+형은 당뇨병 위험이 17%, A-형은 22%, AB+형은 26%, B+형은 35% 각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형, B-형, AB-형 사이에는 통계학상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다. ABO 체계로만 비교했을 때는 O형에 비해 A형은 당뇨병 위험이 10%, AB형은 17%, B형은 21% 큰 것으로 나타났다.

RH 체계로만 비교했을 땐 두 그룹 사이에 별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결과는 당뇨병학(Diabetologia) 12월 18일자에 소개됐다.

이영수 기자

갓 구워낸 바삭바삭한 뉴스 ⓒ 쿠키뉴스(www.kuki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