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표 보러 일어나지마세요' 서울지하철 '착한 노선도' 설치
김재연 2014. 11. 11. 07:13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 낮은 위치에 설치돼 어르신들이 보기 쉬운 지하철 노선도가 설치된다.
지하철 567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연말까지 모든 전동차에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노선도를 부착한다고 11일 밝혔다.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나 어린이, 노인들을 위해 마련된 '맞춤형 노선도'는 글씨가 크고 기존 노선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설치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맞춤형 노선도는 교통약자 배려석 측면에 부착되며 서울지하철 모든 노선을 볼 수 있는 '종합노선도'와 해당 노선에 역 근처 관광지를 함께 소개한 '문화노선도' 등 두 가지로 구분돼 설치될 예정이다.
종합노선도는 기존 노선도보다 크기를 35% 확대하고 역 이름을 10% 크게 표기해 시력이 좋지 않은 어르신도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문화노선도에는 관광지 사진과 간단한 소개글을 넣어 노선도만 보고도 원하는 곳을 골라갈 수 있다. 또한 수유실이 있는 역을 표기해 아이와 함께 여행할 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전동차 옆 칸 이동문을 중심으로 왼쪽에는 종합노선도, 오른쪽에는 문화노선도가 부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시아경제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라바 지하철' 타려면?..다음카카오, '라바지하철' 운행정보 공개
- '라바 지하철' 도심을 가로지르며 '꿈틀꿈틀'..요일마다 다른 탑승시간은?
- 강용구박사, "키는 유전적인 요인이 23%에 불과해"
- '타요' 버스 이어 '라바' 지하철.."아이들 몰리겠네"
- '타요버스' 이어 '라바지하철' 나온다.."아이들 지하철로 몰리겠네"
- "그냥 가입 안 할게요" 1시간 설문에 녹취까지…잡음 끊임없는 금소법[금융혁신:성장을 설계하다
- "사실은 출국 18~29일 전이 제일 싸요"…초고수들만 아는 항공권 구매 '꿀팁'[주머니톡] - 아시아경
- 목욕 후 '퉁퉁' 불며 생기는 손가락 주름…"매번 같은 형태였다" - 아시아경제
- 허경영, 유치장서 복통 호소 119행…"이상없어 복귀" - 아시아경제
- 승진 안해도 돼…2030 직장인 늘어나는 이유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