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7232억원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PF약정 체결

배현정 기자 2014. 10. 24. 16: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24일 '제2경인연결(안양~성남간)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총 7232억원 규모의 리파이낸싱(Refinancing) 금융약정을 체결했다.

사업시행사인 제2경인연결고속도로는 2012년 11월에 최초 금융약정을 체결한 바있는데, 이번 리파이낸싱 금융약정은 새롭게 재무적 투자자를 유치하고 사업에 필요한 추가재원까지 확보함에 따른 것이다. 금융조달이 완료됨에 따라 공사 진행에 탄력을 받아 2017년에 본 도로를 완공할 예정이다.

금융약정에는 시공주간사인 롯데건설를 비롯해 현대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한국도로공사, 코오롱글로벌 등이 참여하였으며, 대주단으로는 대표 금융주간사인 KB국민은행을 포함해 한국정책금융공사 등 11개 금융기관이 참여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에는 본 사업의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할 KB안양성남고속도로사모펀드의 투자계약이 이미 체결된 바 있다.

이 도로는 기존 제2경인고속도로를 석수IC부터 연결하여 성남시 여수동(성남장호원간 국도)까지 건설하는 총연장 21.82km의 왕복 4~6차로 고속도로이다.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은 주무관청인 국토교통부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는 30년 동안 관리운영권을 부여 받아 운영하게 된다(BTO방식).

이 도로는 정부의 최소운영수입보장이 없는 대형사업으로 정밀한 교통수요예측과 사업타당성 검토를 바탕으로 재무적 투자자 유치 및 Refinancing 금융약정을 성공적으로 체결한 좋은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KB국민은행은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인천김포고속도로 등 또 다른 대형도로사업의 연내 리파이낸싱 금융약정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어 인프라금융의 주도적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푸조 2008 오늘(22일)부터 사전계약… 가격 '2000만원 중반' 가격 좋은 푸조2008 연비, 유럽에선 QM3와 '용호상박' 푸조 2008 연비, 또 유럽보다 줄어들까… 한국의 '연비 디플레' 맥도날드 새우버거, 페이스북에서 "매일 1000개씩 공짜" 아이폰6·플러스 예약판매, '다이소' 자판기에서 싸게 사세요

실시간 재테크 경제뉴스

창업정보의 모든 것

배현정 기자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