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아웃도어 활동에 도움되는 건강기능식품은?

송진현 2014. 9. 23. 17: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가을의 시작인 추분(秋分)이다.

가을이 야외활동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인 만큼 산행,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이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가을은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 야외활동 시 자칫하면 감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23일, 가을철 아웃도어 활동에 대비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했다. 해당 성분은 모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기능성을 인정 받은 것으로 안심하고 섭취해도 좋다.

▶ 면역력 향상에는 … 홍삼, 클로렐라, 알로에겔, 당귀혼합추출물

환절기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온종일 노출되어 있으면 신체 균형이 흐트러져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특히 기온이 낮은 야외에 텐트를 설치하고 잠을 자면 쉽게 피로해지고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체온이 1도 낮아지면 면역력이 30% 정도 저하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듯, 이 같은 환경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신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더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홍삼, 클로렐라, 알로에겔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이 외에도 당귀혼합추출물 역시 면역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 에너지 보충 및 운동능력 향상 위해 … 마그네슘, 나이아신, 크레아틴,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야외 워킹이나 산행 등 가을 아웃도어 활동을 할 때에는 시간당 약300kcal 이상의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체내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에너지를 보충해 줄 수 있는 간편한 간식이나 수분함량이 높은 과일 등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과 체내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는 나이아신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이 밖에도 근력 운동 시 운동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크레아틴,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추천한다.

▶ 관절·뼈 건강에 도움되는 … 대두이소플라본, 글루코사민, N-아세틸글루코사민, 디메틸설폰(MSM), 초록입홍합추출오일

맑은 날씨에 가을산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고 근육이나 관절이 긴장한 상태이기 때문에 무리한 활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특히 중·장년층 및 노년층의 경우 무릎관절이 손상되거나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준비 운동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함께 관절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대두이소플라본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뼈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 또한 글루코사민, N-아세틸글루코사민, 디메틸설폰(MSM)은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며, 초록입홍합추출오일은 관절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환절기 피부건강을 위한 … 히알루론산, AP 콜라겐 효소분해 펩타이드, 쌀겨추출물

쌀쌀한 날씨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특히 아웃도어 활동 중에는 자외선에 피부가 무방비로 노출되기 때문에 빠르게 노화가 일어날 수 있다.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자외선차단제 외에도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도록 하고 캠핑 시에는 자외선 차단 소재의 그늘막, 텐트 등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건조한 가을철 피부 속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과 함께 피부 속 수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피부 보습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히알루론산, AP콜라겐 효소분해 펩타이드, 쌀겨추출물 등이 있다.

한편, 아웃도어 활동 후 쌓인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선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과일이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불규칙한 식생활로 음식을 통한 비타민 섭취가 힘들다면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보충해 줄 것을 권장한다. 홍삼, 인삼, 매실추출물 등이 피로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또한, 홍경천추출물은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박시연 역대급 수위 베드신 "잘릴 듯" 어느 정도?

소유, 환상 애플힙에 "자기 딱딱해" 신동엽 당황

소속사 사장 공개 비난했던 문준영의 앞날은?

日 미모의 女과학자, AV 출연 제의 '승낙?'

히틀러 시녀 "소련군에 잡혀 14일간 성폭행 지옥" 충격

캘러웨이골프, 또 하나의 괴물 '드라이버', 역시 성능이 달라~!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레드 여신' 윤은혜, 붉은 립스틱 짙게 바르고

'정력'이 좋아진 남편, 그 이유 알고보니... 헉!~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